정부는 22일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 비핵화가 우선이고 평화협정 체결도 한국이 주체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 정준희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하기 며칠 전 미국과 북한이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논의에 은밀히 합의했다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의 21일(현지시간) 보도와 관련해 "정부는 이미 밝힌 대로 비핵화 논의가 우선"이라고 말했다면서요?

=. 네, 정 대변인은 "평화협정도 미북 간의 문제가 아니다"며 "우리 한국이 주도적으로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과 북한은 작년 말 북한이 제안한 평화협정 논의와 관련해 비공식으로 메시지를 교환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특히 정 대변인은 중국의 은행들이 북한 계좌를 동결하기 시작했다는 일부 국내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관련 사실을 확인 중"이라며 "다만, 북한의 대외 거래는 직접 현금 배송을 하거나 차명계좌를 이용한다는 얘기들이 있었다"고 말했다죠?

=. 그렇습니다. 또 정 대변인은 북한 인민군 총참모장이 리영길에서 리명수로 교체된 것과 관련해서는 "김정은 정권 이후 다섯 번째 총참모장"이라며 "북한 군부 내 인물 변화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별히 한두 명의 인물이 변화했다고 해서 북한군 전체의 전략이 바뀐다고 보기는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