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들이 아이폰으로도 문서를 주고받거나 메신저 앱으로 회의할 수 있게 됩니다.

-. 행정자치부는 공무원 전용 모바일 메신저 '바로톡'을 아이폰용으로 개발한다고 10일 밝혔다죠?

=. 바로톡은 공무원들이 모바일로 업무를 처리해야 할 때 카카오톡 같은 민간 메신저 대신 쓸 수 있도록 2014년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민간 메신저로 각종 정부 자료를 주고받거나 업무상 대화를 나눌 때 우려되는 보안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입니다.

행자부는 바로톡을 공무원들에게 보급하면서 '공무에 민간 메신저를 쓰지 말라'고 당부했는데, 그러나 바로톡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만 개발돼 활용도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 정부는 바로톡의 보안성을 위해 모바일 백신이 아이폰에 탑재돼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애플은 백신 프로그램 설치를 수용하지 않았다면서요?

=. 아이폰 자체 보안체계로 충분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은 것입니다. 정부가 공무용 메신저 앱을 내놨지만, 안드로이드 체계에서만 쓸 수 있는 터라 '반쪽짜리'라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최근 행자부와 정보당국은 아이폰의 자체 보안으로도 바로톡을 운영하기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 없이 아이폰 보안체계로도 안전하다고 인정한 것입니다.

-. 행자부는 개발사업자 선정에 나섰다죠?

=. 네, 하반기부터는 아이폰용 바로톡을 공무원들에게 보급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또 공무원 공용(업무용) 이메일, 코리아닷케이아르(korea.kr)도 아이폰용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는 korea.kr 이메일은 피시(PC)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쓸 수 있는데, 행자부의 한 관계자는 "정보당국이 아이폰 보안체계가 공무를 보기에 안전하다고 판단을 내렸기 때문에 아이폰용으로 바로톡 메신저를 개발하는 것"이라면서 "같은 논리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아이폰용 공용 이메일 개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 행자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