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바이러스는 감염돼도 80%는 증상이 없고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드문 만큼 과도한 공포는 경계해야 한다고 대한신경과학회가 조언했습니다.

-. 신경과학회는 23일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중에서 20%만이 발열, 두통, 쇠약, 관절통, 발진, 결막염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증상이 있는 감염자 중에서도 약 0.85%만이 신경계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면서요?

=. 감염자 1천명이 발생하면 그 중 1∼2명에게만 신경계 합병증이 발생한다는 의미인데, 증상이 나타난 감염자만 따져도 100명 중 1명이 채 되지 않는 가능성입니다.

지카바이러스가 일으킬 수 있는 신경계 합병증에는 '소두증', '길랑-바레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 신경과학회는 "소두증과 같이 치명적인 질환을 우리들의 신생아가 갖게 되는 것을 상상하면 국민의 걱정과 공포는 충분히 납득할 만하다"면서도 "경계를 늦추지 않고 준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필요 이상의 공포감을 갖는 것도 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죠?

=. 신경과학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며 국제 학계의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저명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이달 초 게재된 논문을 보면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산모 42명에게 산전 초음파검사를 시행한 결과 높은 비율(12명·29%)로 태아 기형이 발견됐는데, 지카바이러스 음성인 산모의 태아는 건강했습니다.

-. 2013년 10월부터 2014년 4월까지 지카바이러스 환자 수가 증가했던 남태평양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에서 길랑-바레 증후군 환자 42명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41명이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요?

=. 네, 이 연구 논문은 또 다른 저명 학술지 '랜싯'(Lancet)에 게재됐습니다. 특히 신경과학회는 지카바이러스가 국내에 유입됐고 전파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방역 대책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 학회는 '이집트숲모기' 서식지 국가에 오가는 선박·항공기의 방제 작업을 확대하고, 국내에서는 '흰줄숲모기'를 방제할 것을 제안했다죠?

=. 또 모기에서 지카바이러스가 검출되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고 학회는 강조했는데, 이와 함께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에 다녀오는 국민 중 일부를 표본조사해 지카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고 학회는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