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새로운 가족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방향으로 인식 개선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 결혼이나 출산 자체만 강조하기 보다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문화를 만들겠다는 것이라죠?

=. 네, 보건복지부는 우리 사회에서 결혼·출산·가족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인식개선' 활동 방향을 19일 소개했습니다.

최근 초혼 연령이 남성 32.7세, 여성 30.0세로 늦어지고 자녀를 2명 이상 낳는 것을 주저하는 상황에서 결혼과 출산만을 장려하는 기존 접근은 어렵다는 판단에서입니다.

-. 복지부는 "우리 사회의 고착화된 결혼관을 변화시켜 결혼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가족 문화를 조성해 출산율 회복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죠?

=. 복지부는 먼저 결혼, 임신·출산, 양육 단계별로 ▲ 부부 중심 결혼 문화 ▲ 기업과 사회의 임산부 배려 문화 ▲ 남성의 가사·육아 분담 문화 등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특히 올해 7월 11일 '인구의 날'은 '인구 주간'(7/9~17)으로 확대해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종교계 등과 함께 저출산 극복을 위한 캠페인 및 행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 각 지역에서는 지자체, 지역 기업,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출산·육아 협의회를 구성해 지역에 맞는 맞춤형 인식 개선 사업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요?

=. 새로운 가족 문화를 홍보할 방법도 다양하게 하기로 했습니다. 복지부는 사랑을 바탕으로 한 결혼, 가족이 생기는 과정의 즐거움 등을 담은 공익 캠페인을 제작하고 육아 영상, 카드 뉴스, 블로그, 웹툰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종교계와 협력해 오는 9월 열릴 종교문화 축제에서 저출산 극복 문제를 다루는 방안 역시 종교지도자협의회와 논의하고 있는데, 복지부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개발하고 일관성 있게 전달해 모든 국민에게 친숙한 홍보 메시지로 브랜드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