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경제 전망기관이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대로 낮추는 가운데 국책 연구소인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 6일 관계기관에 따르면 KDI는 이달 24일께 '2015년과 2016년 한국 경제 전망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라죠?

=. KDI는 상반기와 하반기, 1년 두 차례 한국 경제 전망치를 발표합니다. 이달 발표될 전망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어느 정도나 내릴지입니다.

KDI는 지난해 12월에 올해 성장률을 3.0%로 제시했는데, 같은 해 5월 내놨던 3.1%보다 0.1%포인트 낮춘 것이었습니다.

-. 올해 상반기 전망에서도 하향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면서요?

=. 우선 KDI가 지난해 12월 전망할 당시 전제했던 조건들이 무너졌는데, KDI는 지난해 12월에 올해 세계 경제가 3.6% 성장한다는 걸 전제로 한국 경제가 올해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하지만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계속 내려가고 있다죠?

=. KDI가 전제로 삼았던 국제통화기금(IMF)의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10월 3.6%에서 올해 1월 3.4%, 4월 3.2%로 떨어졌습니다. 최근 전망치인 3.2%는 지난해 10월의 3.6%보다 0.4%포인트 내려간 것입니다.

-.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도 내려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군요?

=. 내수가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16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거듭하고 있는 수출의 부진을 상쇄할 정도는 아닙니다.

이에 따라 KDI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대 중반으로 내릴 가능성이 크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 KDI는 "지난해 전망 때보다 한국 경제에 하방 위험이 생겼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전망치를 결정할 때에는 여러 면을 검토해야 한다"며 "(전망치 하향 여부, 폭 등이)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죠?

=. 다만 다른 기관들은 내림세를 보이는 세계 경제 여건을 반영해 이미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대로 줄줄이 내렸습니다.

한국은행, 한국금융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 LG경제연구원 등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4∼2.8%입니다.

올해 성장률과 관련해 KDI가 2%대 전망에 합류한다면 국내 주요 기관 중 3%대 전망은 정부가 유일할 것으로 보인다.

-. 하지만 정부는 다음 달 말께 발표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3.1%인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죠?

=. 그렇습니다. 아울러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경제가 애초 예측한 성장경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지만 하방 위험이 커진 것도 사실"이라면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수정할 필요가 있으면 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한국개발연구원(KDI)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