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이 낮아 은행권 이용이 어려운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서울시 특별보증으로 중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소기업과 소상공인 전용 '소호 중금리 특별보증상품'을 출시한다죠?

=. 대출 금리는 현재 은행 대출금리(CD+3.7%)에 연 1.2% 보증료가 더해진 것으로, 연 6.46% 이내입니다.

개업 후 6개월이 지난 서울시 소재 소기업과 소상공인 중 사업성과 상환의지가 충분한 개인신용등급 4∼7등급 중신용자가 대상입니다.

-. 4년 또는 5년 균등 분할 상환 조건이라고요?

=. 대출 금액은 기업 당 최대 2천만원(기존 보증금액 포함 5천만원)으로, 올해 총 250억원입니다.

서울시는 연 27.9%에 사채 1천만원을 빌렸던 소상공인이 서울시 특별 보증으로 대출을 받으면 금융비용을 연 평균 109만원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서울시는 연말까지 2천여개 업체가 평균 1천250만원의 대출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죠?

=. 현재 신용대출 시장은 연 4∼5% 대 은행권과 연 25% 안팎의 저축은행·대부업체 등으로 금리가 양극화돼있어 중신용자들은 적정 수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기가 어려운 구조라고 서울시는 전했습니다.

-. 서울시는 일자리대장정 사업의 일환으로 23일 서울시청에서 국민·신한·우리·KEB하나은행과 중금리 보증부대출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요?

=. 그렇습니다. 서울시가 10억원을 서울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해 재원을 마련하고 4개 은행은 지원 대상 발굴과 추천, 상담 등 지원을 합니다.

또 재단은 사업자에 초점을 맞춰 신용도를 세분화한 '중금리 전용 신용평가 모형'을 활용해 지원이 꼭 필요한 대상자에게 상품이 제공되도록 하며, 실제 상품 이용은 6월10일부터 각 은행창구에서 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재단 고객센터(☎ 1577-6119)로 문의하면 된다죠?

=. 네, 맞습니다. 이와 관련 서동록 경제진흥본부장은 "신용대출시장 양극화로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중신용자 금융소외계층의 이자 부담을 줄여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지원하겠다"며 "경제민주화 정책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상생' '공정' '노동권 보장'이라는 핵심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