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은 고교생이 연구 주제를 발굴해 스스로 연구계획을 세우고 지역 대학과 연계해 연구할 수 있게 지원하는 '2016년 고교-대학 연계 연구·교육(R&E) 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 시 교육청은 이 프로그램에 지원한 19개 고교 53개팀 가운데 30개 팀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요?

=. 선정된 팀에는 '가정에서 식물 재배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개발 및 연구'(대덕고)와 무의 소화촉진 기능을 연구하는 '왜 배추 가게 아들은 병원에 가지만 무 가게 아들은 병원에 가지 않을까?'(서대전고) 등 흥미로운 주제의 연구과제들이 포함됐습니다.

-. 고교-대학 연계 R&E 과학 프로그램은 고교 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연구 주제를 정하고 연구계획을 수립하면 소속 학교 지도교사와 대학교수가 학생들의 주제 해결을 돕고 위탁 대학교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연구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라고요?

=. 이 프로그램은 과학고 학생뿐 아니라 과학에 관심 있는 모든 고등학생에게 전문적인 과학 과제 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작년부터 교육과정에 R&E 과학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는 영재학교를 제외한 지역 내 모든 고교로 확대, 운영되고 있습니다.

-. 시 교육청은 올해부터 프로그램 질을 더 높이기 위해 대전대, 한남대, 선문대 등 3개 대학과 협약을 체결, 학생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연구 결과는 11월에 열리는 R&E 발표대회에서 발표하게 된다죠?

=. 그렇습니다. 이항로 과학직업정보과장은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연구 주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운 다음 주제 해결을 위해 전문적인 과학 기술을 갖춘 지역 대학교의 도움을 받아 진짜 과학자처럼 과학 과제 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할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