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30일 국회법 거부권 사태를 언급, "정치적인 쟁점에 매몰될 것이 아니라 우리가 국민에게 약속한대로 민생에 충실한 태도를 갖는다면 국민의 마음을 우리 편으로 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첫 의원총회에서 "우리가 20대 국회를 보다 생산적으로 운용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짐했지만, '상시 청문회법'이 대통령에 의해 거부권이 행사되면서 20대 국회 초반에 여야간에 상당한 쟁점을 불러일으켰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죠?

=. 그는 이어 "흔히 국회가 민생문제를 도외시하고 항상 정쟁에 몰입돼 있다는 비난을 받는데, 아무리 우리가 민생을 이야기해도 집권당이 아닌만큼 한계에 봉착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우리가 아무리 외쳐도 민생 해결수단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저 우리가 무엇을 위해 노력하는지 보여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그러면서 "우리는 하나의 정치집단으로서 국민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할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고요?

=. 네, 김 대표는 "현재까지 (정부가) 해온 경제정책 수단으로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여러 의원들이 20대 국회를 맞이하는과정에서 민생과 아울러 미래를 제대로 설계할 청사진을 제시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김 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더민주가 지난 총선에서 경제를 심판하자고 했고, 이 경제심판이 유권자들에게 받아들여져서 여당이 참패하는 결과를 낳았는데도 정부·여당은 아직 인식을 못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그는 이어 "하루빨리 정부·여당은 현 경제 상황에 대해 제대로 인식해서 경제 상황을 극복하려면 경제정책 방향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철저히 검토해 경제가 제대로 성장궤도에 진입하게 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조속히 해소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죠?

=.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각 경제 분야가 매우 심각한 위기 상황을 나타내고 있고, 특히 최근 정부가 시작했다는 구조조정 문제도 아직 답보상태에 놓여있다"며 "조선, 해운, 기타 다른 제조업 모든 분야가 상당히 전망이 흐린 모습을 보이고 있고 앞으로 국제시장에서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중국에 (자리를) 내줘야 할지도 모를 일"이라고 우려했습니다.

 

▲ 국회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