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호(34·시애틀 매리너스)가 팀에서 맡은 역할은 사실 '왼손 투수를 상대할 백업 1루수'입니다.

-. 왼손 타자인 주전 1루수 애덤 린드는 작년 홈런 20개를 쳤는데, 왼손 투수를 상대로는 단 하나의 홈런도 치지 못할 정도로 약점이 확실한 타자라죠?

=. 오른손 타자 이대호는 시범경기 때부터 왼손 투수 공을 어렵지 않게 공략했고, 덕분에 메이저리그 데뷔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대호는 왼손 투수한테만 강한 타자가 아닙니다. 오른손 투수 공도 그에 못지않게 잘 때립니다.

-. 이대호는 31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세이프코 필드에서 열린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전에서 8회말 쐐기 스리런을 날려 시즌 7호 홈런을 기록했다고요?

=. 4타수 2안타를 기록한 이대호는 타율 0.267(75타수 20안타)이 됐고, 시즌 7홈런·16타점으로 팀 내 홈런 5위·타점 7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가 친 홈런을 분석해보면, 오히려 오른손 투수로부터 4개의 홈런을 뽑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샌디에이고 오른손 투수 앤드루 캐시너가 출전한 이 날 경기에서 이대호는 7번 타자 1루수, 린드는 6번 지명 타자로 선발 출전했다죠?

=. 이대호가 오른손 투수를 상대로 선발 출전한 건 이번 시즌 두 번째입니다. 철저하게 플래툰 시스템(상대하는 투수에 따라 좌우 타자를 번갈아 기용)을 적용하는 스콧 서비스 감독은 이대호가 오른손 투수를 상대로 선발 출전하는 날에는 린드를 지명 타자로 기용합니다.

-. 선발 캐시너를 상대로 3타수 1안타를 기록한 이대호는 8회말 1사 1, 3루에서 바뀐 투수 브랜던 마우러의 시속 156㎞ 강속구를 때려 담을 넘겼다면서요?

=. 마우러 역시 오른손 투수입니다. 이대호는 올해 오른손 투수를 상대로 타율 0.290(31타수 9안타)을 기록 중이고, 왼손 투수를 만나서는 타율 0.250(44타수 11안타)에 그칩니다.

-. 더불어 이대호는 1루수로 출전했을 때 더 많은 홈런을 때렸다죠?

=. 그렇습니다. 홈런 6개 모두 1루 수비까지 보고 있을 때 나왔고, 나머지 하나는 지난달 14일 텍사스 레인저스전에서 연장 10회 대타로 나와 친 홈런이었습니다.

이대호는 좌우를 가리지 않고 잘 치는 타자인데, 서비스 감독이 이대호를 출전시킬 때 염두에 둬야 할 부분입니다.

 

▲ 야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