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핵심 조직원들이 대거 구속된 폭력조직을 재건하려고 세력 확장을 꾀한 '간석식구파' 조직원 69명을 검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 경찰은 이들에게 폭력행위처벌법상 범죄단체 구성·활동죄를 적용해 행동대장급 조직원 A(32)씨 등 8명을 구속하고 B(32)씨 등 6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죠?

=. 경찰에 따르면 간석식구파는 2011년 10월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길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다른 폭력조직과 집단 난투극을 벌였다가 검·경에 무더기로 검거돼 조직원 11명이 징역 1년∼13년을 선고받았습니다.

-. A씨 등은 이 사건 이후 조직이 와해할 상황에 부닥치자 경쟁조직에서 탈퇴한 조직원들과 20대 초반의 신규 조직원들을 영입해 폭력조직을 재구성했다고요?

=. 2014년 9월에는 인천 시내 한 대형 식당에서 경쟁조직에서 탈퇴한 조직원 10여명을 선배들에게 정식으로 인사시키는 '가입식'을 열었습니다.

또 조직원들이 수형 생활을 마치고 출소하면 기념회식과 송년 단합대회 등으로 결속을 다졌는데, 경찰은 이들이 '조직의 기강을 세운다'며 선배가 후배를 야구방망이로 순차적으로 때리는 일명 '줄빠따'(기수별 폭행)를 한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 2014년 9월에는 인천 시내 다른 폭력조직과 조직원 영입 문제로 갈등이 고조되자 집단패싸움을 벌이기 위해 조직원 20여명이 회칼 등으로 무장하고 3차례에 걸쳐 '비상대기'한 것으로 조사됐다죠?

=. 더구나 지난해 4월에는 조직원 3명이 다른 폭력조직원 3명과 노상에서 '인사를 하지 않는다'며 시비 끝에 패싸움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폭력조직 재건을 위해 세력을 확장하던 조직원들을 구속하는 등 선제적으로 제압해 사회 불안 요소를 차단했다"면서 "앞으로도 조직폭력배들의 동향을 계속 관찰해 불법행위를 엄단하겠다"고 말했으며, 인천경찰청의 관리 대상 조폭은 현재 13개파 326명으로, 2012년 13개파 297명보다 소폭 늘었습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