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기 재사용으로 C형 간염 환자를 집단 유발한 의원 원장 부부가 재판에 넘겨졌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서울남부지검 형사3부(박흥준 부장검사)는 업무상과실치상·의료법 위반 혐의로 다나의원 원장 김모(52)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3일 밝혔다죠?

=. 또 같은 혐의로 김씨의 부인이자 간호조무사인 김모(50)씨를 불구속 기소했는데, 이들은 2011년부터 작년 11월까지 다나의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 54명에게 일회용 주사기를 다시 사용해 C형 간염에 걸리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다나의원은 정맥주사 방식으로 비타민 주사 등 기능성 영양주사를 처방하는 비만 치료 전문 병원이었습니다.

-. 김씨 부부는 이러한 치료를 하면서 다른 환자에게 사용했던 일회용 주사기로 영양제 정맥주사와 연결된 고무관에 주사하는 '사이드 주사' 방법으로 재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고요?

=. 아울러 다른 환자의 혈액이 묻어 있는 주사기로 또 다른 환자의 복부에 피하주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진료를 받았던 2천266명 중 99명이 C형 간염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질병관리본부 정밀 분석 결과 다나의원에서 수거한 혼합 주사액에서 발견된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유전형과 일치되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는 54명으로 확인됐습니다.

-. 원장 김씨는 뇌 병변 장애가 생겨 정상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건강 상태가 아니었음에도 진료 상담과정을 거치지 않고 환자를 치료한 것으로 드러났다죠?

=. 그렇습니다. C형 간염은 지정 감염병으로, 혈액을 매개로 전파되는 탓에 발병률은 전 국민의 약 0.7%로 희박한 편입니다.

그런데도 작년 11월 다나의원 한 곳에서만 환자 수십명이 C형 간염에 무더기로 감염돼 방역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 서울 양천구보건소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인 김씨가 원장을 대신해 일부 무면허 의료행위를 한 정황이 확인됐다며 김씨 부부를 의료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요?

=. 네, 이후 경찰은 압수수색 등 수사를 거쳐 남편 김씨를 구속하고서 지난달 초 이들 부부를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습니다.

 

▲ 주사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