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여야 3당은 8일 오후 20대 국회 원 구성에 합의했다.

이날 원내대표 및 원내수석부대표 등 여야3당 원내지도부 6인은 오후 국회에서 원 구성 협상안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회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맡기로 했고 2명의 국회부의장은 각각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에게 돌아갔다.

또 총 18개 상임위원장중 새누리당은 운영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정무위원회를 비롯해 안전행정위원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정보위원회, 국방위원회 등 8개를 차지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등 8개를 배분받았다.

국민의당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맡게 됐다.

한편 의장단은 9일 오후 2시에 선출하고, 20대 국회 개원식은 13일 오전 10시, 각 상임위원장 선출은 13일 오후 2시에 이뤄진다.

특위 설치 문제는 수석부대표간 회의에 위임키로 했다.

이하 원 구성 합의문 전문

1. 국회의장직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맡고 2인의 부의장은 새누리와 국민의당에서 각각 1인씩 맡는다.

2. 상임위원장은 더민주에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환경노동위 ▲외교통일위 ▲보건복지위 ▲국토위 ▲농해수위 ▲여가위 ▲윤리특위를 맡는다.

3. 새누리당은 ▲운영위 ▲법제사법위 ▲기획재정위 ▲정무위 ▲안전행정위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정보위 ▲국방위를 맡는다.

4. 국민의당은 ▲교육문화체육위 ▲산업자원위를 맡는다.

5. 복수부처의 상임위와 법안소위는 복수의 여야 동수로 구성하고 상임위 정수관련 협의는 실무라인인 원내수석에 위임한다.

6. 의장단 선출은 오는 9일 오후 2시에 한다.

7. 20대 국회 개원식은 13일 오전 10시에 한다.

8. 각 상임위원장 선출은 13일 오후 2시부터 한다.

9. 특별위원회 설치는 각 당 원내수석간 회의에 위임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