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뉴스/이지폴뉴스】포항시가 자유무역지역으로 신청한 포항영일만항은 흥해읍 용한리 일원에 총 면적 1,290천㎡(항만배후단지 690천㎡ 및 컨테이너 터미널 600천㎡,)에 조성사업비는 1,162억 원 정도가 투자된다.

현재 2009년 8월말 완공 목표로 컨테이너 터미널을 건립중에 있으며, 항만배후단지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영일만항만 배후단지 일원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지난 8월초 경상북도에 신청하였으며, 경북도에서 해양수산부를 거쳐 산업자원부에 제출했다.

이에 앞서 포항시는 포유무역지역 지정을 위해 지난 4월부터 경제산업국장을 단장으로 경북도와 워킹그룹을 구성해 수차례 행양수산부, 산업자원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을 방문하여 추진 배경과 당위성을 설명하였으며, 지난 5월 30일 균형발전토론회에 참석한 노무현 대통령에게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다.

앞으로 2008년 6월까지 예산처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후 2008년 7월 자유무역지역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산자부 장관이 고시하게 되며, 포항영일만항이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되면 환동해 경제권의 중추항(Pivot-port)으로써 해운물류 거점기지로 발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 물류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는 지정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외국인 투자에 따른 외국자본의 유입, 수출증가 등의 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조세감면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유수의 외국기업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다.

포항뉴스 다른기사보기

     [이지폴뉴스]   포항뉴스 이우식기자   bbiko2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