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으로 서민들이 쓰는 연료인 액화석유가스(LPG) 가격이 도시가스(LNG)보다 높아 가격체계가 불합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 2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가스업계에 따르면 6월 경기 지역을 기준으로 한 난방·취사용(가정용) 도시가스와 LPG(프로판)의 열량단가(똑같은 열량을 얻는 데 드는 비용)는 각각 69원/M㎈, 94원/M㎈로 나타났다죠?

=. 1M㎈의 열량을 얻을 때 도시가스는 69원밖에 안 들지만 LPG는 94원이 소요된다는 얘기입니다.

-. LPG의 단가가 도시가스보다 36.2%가량 비싼 것이군요?

=. 그렇습니다. LPG가 산간이나 오지, 많은 가구가 모여 살지 않는 지역, 또는 식당·노점상 등이 주로 쓰는 연료라는 점을 고려하면 산간·오지 거주자나 노점상들이 더 값비싼 연료를 쓰는 셈입니다.

특히 난방·취사용으로 공급되는 두 연료 간 가격 격차는 산업용으로 공급되는 가격과 비교할 때 더 두드러집니다. 역시 경기 지역을 기준으로 할 때 산업용으로 공급되는 도시가스와 LPG의 열량단가는 각각 55원/M㎈, 59원/M㎈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 이는 LPG의 경우 산업체에는 도매가격으로, 일반 소비자에게는 소매가격으로 공급되는데 도매에서 소매로 넘어가면서 값이 크게 뛰기 때문이라죠?

=. 네, 맞습니다. 한국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오피넷의 6월 셋째 주 일반 프로판의 가격을 보면 도매에 해당하는 LPG 충전소 공급가는 911.08원/㎏인데, 소매인 LPG 판매소 가격은 1천697.63원입니다. 소매가격이 도매가보다 86.3%나 비싼 것입니다.

-. 이와 관련 산업부 관계자는 "LPG 판매소는 개인 사업자들이 운영하는데 LPG 용기(일명 가스통) 관리, 가스 주입(충전), 배달 등을 하는 과정에서 유통 비용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면서요?

=. 공장 같은 산업체에는 LPG 업체들이 직접 공급하면서 도매가에 공급되지만, 일반 소비자는 유통과정을 한 단계 더 거치면서 더 비싼 소매가에 쓰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산업체는 계약 과정에서 물량이 많거나 계약 기간이 길 경우 할인 혜택까지 받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경쟁 관계인 도시가스 업계에서는 "LPG 업체들이 산업용 LPG는 싸게 공급하면서 이로 인한 손실분을 가정용 요금에 반영해 국민 부담으로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 이에 대해 LPG 업체 관계자는 "산업체의 경우 물량이나 신용도 등에 따라 10%까지 할인을 해준다"며 "산업체와 일반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가격이 다른 것은 일반 소비자의 경우 유통 단계를 하나 더 거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죠?

=. 이와 관련 정부도 LPG를 수요자들이 좀 더 싼값에, 안전하게 쓸 수 있도록 LPG 소형 저장탱크·배관망 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않은 곳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비용을 부담해 LPG 공급용 탱크와 배관망을 설치해주는 사업인데, 정부 관계자는 "LPG 가격 결정에 정부가 관여하긴 힘들다"며 "비합리적으로 가격이 책정되지 않도록 유통 구조 개선, 사업자 간 경쟁 촉진 등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