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30일 강원도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찾아 에너지타운 시설을 둘러보고 마을 주민과 사업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 이날 방문은 지난 23일 초등학교 돌봄교실 참관, 전날 시간선택제 일자리 모범기업 방문에 이어 우수 정책의 국민 체감을 위한 이달 들어 세 번째 현장 행보라죠?

=. 그렇습니다. 친환경 에너지타운은 하수처리장과 같은 기피시설을 활용해 생산한 태양광, 바이오 가스 등 재생에너지를 주민에게 공급해 에너지 자립, 온실가스 감축, 주민소득 증대 효과를 거두는 사업입니다.

-. 박 대통령은 2014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라며 직접 조성 계획을 밝혔고, 현재 홍천 등 19곳이 친환경 에너지타운으로 선정돼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요?

=. 작년 12월 최초로 준공된 홍천 친환경 에너지타운에는 홍천군 일대에서 수집된 가축 분뇨와 음식물 쓰레기에서 발생한 가스를 도시가스로 활용하는 바이오가스화시설, 하수·분뇨처리 찌꺼기 등을 비료로 가공하는 시설, 태양광시설 등이 설치돼 있습니다.

이런 시설 덕분에 홍천군은 친환경 자원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해 온실가스와 마을 주민의 전기요금은 줄어들고, 일자리는 늘어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 바이오가스화 시설에서 생산되는 도시가스 사용을 통한 난방비 절감,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태양광 및 소수력 발전 전기판매 수익 등의 효과를 합산하면 연 1억9천만원의 혜택이 주민에게 돌아가는 것으로 추산된다고요?

=. 특히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이 '님비'(NIMBY·혐오시설을 꺼리는 지역이기주의) 시설이 '핌피'(PIMFY·수익성 있는 사업을 유치하려는 현상) 시설로 전환된 성공 사례로 부각되면서 다른 지방자치단체들도 에너지타운 유치에 적극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기피하던 환경시설을 지역 주민의 소득원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님비현상을 완화하고, 환경개선과 소득창출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며, 에너지를 친환경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종합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관광명소화를 통한 전국적인 확산과 세계시장 진출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이를 위해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타운이 위치한 홍천군 소매곡리에 홍보관 설치, 마을 진입로 숲길 조성, 야생화 단지 조성, 지자체 공무원과 기피·혐오시설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연수프로그램 개발, 개도국 공무원 교육프로그램 연계 등의 관광명소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죠?

=. 그렇습니다. 또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중국, 이란 등의 국가와 친환경에너지타운 프로젝트와 관련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협의 중입니다.

아울러 청와대 관계자는 "이 사업은 기후변화협약 이후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성공한 모델로 마을 수익이 늘어나면서 떠났던 주민들도 돌아오고 있다"며 "이런 친환경 에너지 모델을 수출하고 관광자원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는데, 한편 소매곡리 주민들은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박 대통령에게 명예주민증을 전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