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문화생활도 혼자 즐기는 이른바 '나 홀로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12일 신한카드의 신한트렌드연구소에 따르면 영화관에서 영화 표를 1장만 사는 비중은 2011년에는 19.1%였지만 2015년에는 24.4%로 5.3%포인트 늘었다면서요?

=. 요식업종에서 결제했을 때 나 홀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1년에는 3.3%에 불과했지만 2015년에는 7.3%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 혼자 영화를 보는 '혼영족'과 혼자 밥을 먹는 '혼밥족'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죠?

=. 네, 1인 가구의 대표적인 소비 장소인 편의점 매출도 매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궁설 신한트렌드연구소 소장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술(혼자 술 마시기)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나 홀로 소비가 대중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신한트렌드연구소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올해 하반기 소비 3대 트렌드로 주(酒)·야(夜)·동(動)을 꼽았다면서요?

=. 우선 '주'는 일상생활에서 가볍게 즐기는 술을 의미합니다. 2030세대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스파클링 와인처럼 낮은 도수 술이 인기를 끌고 있고, 맥주를 마시면서 책을 볼 수 있는 '책맥 카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스타벅스나 폴바셋, 맥도날드는 밤 시간대에는 맥주를 팔면서 가벼운 음주 공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 '야'는 밤에 즐기는 문화생활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죠?

=. 열대야와 축제에 익숙해진 소비문화, 정부 정책 지원 등으로 영화제 음악 페스티벌 등 여름밤 축제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동'은 스포츠처럼 몸으로 즐기는 소비가 늘어날 것이란 의미인데, 신한트렌드연구소는 하반기에는 스크린 스포츠나 가상현실(VR) 엔터테인먼트 등 새로운 형태의 실내 스포츠 문화가 유행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