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나 직원의 연구비 횡령, 연구윤리 위반이 잇따르자 서울대가 이를 감시할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 서울대 연구처와 산학협력단은 17일 "최근 감사 분야에서 경험과 지식을 갖춘 감사 전문위원 2명을 채용해 '연구관리체계혁신추진단'을 구성했다"며 18일 1차 회의를 연다고 밝혔다죠?

=. 네, 서울대가 새로 채용한 이들은 유충흔(59) 전 감사원 사무차장, 한난영(40) 전문위원 등입니다.

특히 유 전 차장은 감사원 제1사무차장과 제2사무차장을 지냈고, 영국계 에너지회사인 AMEC Partners Korea 사장, 대한체육회 법제상벌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습니다.

-. 한 전문위원 역시 SK인포섹, 지티플러스 등에서 근무한 보안관제 운용 업무 전문가라죠?

=. 그렇습니다. 추진단은 유 전 차장과 산학협력단 정책부단장이 공동단장을 맡고, 연구처와 산학협력단 소속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위원 10명이 소속됩니다.

추진단은 연구 업무 전반을 심층 진단해 연구관리 및 체계 강화 방안을 끌어내며, 1년 안에 산학협력단 조직 진단 및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 연구 집행 전반도 모니터링해 문제 발생을 예방한다는 방침이라고요?

=. 네, 서울대 관계자는 "추진단을 운영해 연구 투명성과 관리체계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면 연구자들의 부정행위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 서울대의 이러한 조처는 최근 연구비 횡령 등 교수, 직원들의 비위가 잇따르자 연구관리 시스템을 개선하라는 성낙인 총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죠?

=. 그렇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해 옥시레킷벤키저에서 돈을 받고 유리한 보고서를 써준 혐의로 수의대 조모 교수가 재판을 받았습니다. 환경대학원 부속연구소 직원 A씨는 수년간 연구자금 3억여원을 빼돌려 검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서울대 관계자는 "앞으로 전반적인 시스템을 개선해 연구 투명성을 제고하고, 연구자가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강의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