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박계 당권주자인 정병국 의원은 24일 내년 대통령선거가 열리기 전까지 개헌과 중앙당의 공천권 포기를 통해 상향식 공천을 법제화하겠다고 밝혔다.

▲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경기 여주시 양평군)

이날 정 의원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대선 전 반드시 개헌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30년 전 개헌이 민주화를 위한 개헌이었다면, 지금의 개헌은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수평의 시대를 위한 개헌이 돼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중앙당 공천권을 전면 포기하고 상향식 공천의 법제화해 어떤 계파도 어떤 권력도 함부로 손댈 수 없도록 만들고 투명한 공천 시스템을 명문화해 어떤 세력도 사익을 위해 공천권을 휘두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당 대표가 되자마자 대선준비기획단을 발족해 선거일정과 규칙을 연말 안에 확정해 내년 대선은 과거와 같은 단기간의 여론몰이가 아닌 미국처럼 전국을 돌며 충분한 검증과 토론을 국민과 함께 치루는 국민 축제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막말정치, 저질정치를 완전히 퇴출 시키겠다”며 “당원이 기소가 되면 당원권을 정지하는 정도가 아니라 교육부 공무원처럼 막말만 하더라도 그 파장에 따라 제명까지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친박계의 공천개입 의혹에 대해 “친박 핵심 분들의 공천 개입과 녹취록 파동으로 새누리당의 대들보마저 썩어 무너지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다”며 “당 내부는 추악한 음모론까지 제기되며 진흙탕이 됐다. 한마디로 새누리당은 폐허가 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