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여름휴가를 끝내고 이번 주부터 임금협상 본교섭을 재개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9일이나 10일에 임금협상을 다시 열 예정이라고요?

노=. 네, 사는 7월 21일 14차 교섭 이후 본교섭을 중단해 20여일 만에 15차 교섭이 열리는 셈입니다.

현대차는 9일간 여름휴가를 끝낸 뒤 8일부터 모든 임직원이 출근해 정상 근무하고 있으며, 노사는 여름휴가 중에도 실무협상을 계속해 쟁점을 조율했기 때문에 조기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습니다.

-. 쟁점은 지난해부터 계속 논의 중인 임금피크제 확대안(현재 만 59세 동결, 만 60세 10% 임금 삭감)이라죠?

=. 사측은 "임금피크제 확대"를 요구하고 있으나 노조는 "안 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노조의 임협 요구안은 기본급 7.2%인 15만2천5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일반·연구직 조합원(8천 명)의 승진 거부권 등입니다 .

-. 해고자 복직, 통상임금 확대와 조합원 고용안정대책위원회 구성, 주간 연속 2교대제에 따른 임금 보전 등도 있다고요?

=. 그렇습니다. 회사도 임금피크제 확대와 함께 위법·불합리한 단체협약 조항 개정, 위기대응 공동 태스크포스(TF) 구성 등을 노조에 요구한 상태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