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8·9 전당대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8일 당권주자 '4인방'이 막판 세(勢) 결집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습니다.

-. 선거운동 막판에 '오더(지시)투표'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각 후보는 전당대회 당일 현장투표에서 최후의 승기를 잡기 위해 대의원을 상대로 한 구애에 일제히 전력투구하는 상황이라고요?

=. 각 후보들은 친박계는 이정현 후보를, 비박계는 단일후보인 주호영 후보를 각각 찍으라는 사발통문이 돌고 있다는 의혹을 놓고 선거 유불리를 계산하며 대의원을 향한 막판 메시지에 반영했습니다.

이정현·이주영·주호영·한선교(이상 기호순) 등 당대표 후보 4명 중 이날 가장 두드러진 외부활동을 벌인 후보는 주 후보였습니다. 주 후보는 이날 오전 여권 대선후보군 중 한 명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만나 약 50분간 조찬회동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오 전 시장은 "가장 중요한 대의원 현장투표가 남았는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저희도 함께 힘을 모으겠다는 취지의 대화를 했다"고 주 후보에게 힘을 실었습니다.

-. 막판 쟁점으로 떠오른 오더투표 논란에 대해 주 후보는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의 다른 상황을 강조하며 친박계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고요?

=. 주 후보는 이날 YTN 라디오에서 "새누리당에서 비박계는 사실 친박이 아닌 사람을 비박이라고 하지, 계파로서 체계를 가진 것이 아니다"라면서 "비박에서 누구를 찍으면 좋겠다는 것은 '호소'이고 '개혁 동참 요청'이지 그걸 오더로 보긴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정현 후보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가 만일이겠지만 새누리당의 당대표가 된다면 그것은 바다가 갈라지는 것 이상의 기적"이라며 "당대표가 되면 대한민국의 정치를 꼭 바꿀 것"이라고 정치개혁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또한 "누구도 쳐다보지 않고 이정현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열정을 갖고 봉사할 기회를 준, 저를 이렇게 발탁한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 이주영 후보 등을 중심으로 제기된 '청와대의 이정현 후보 지원설', 소위 오더투표 논란에 대해선 "지금까지 그래 왔듯 마지막까지 상대방을 비난하고 음해 모략하는 선거운동은 일절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죠?

=. 이주영 후보는 이날 특별한 대외 일정을 잡지 않고 주로 국회 의원회관에 머물며 대의원들을 상대로 전화를 돌리며 지지를 호소하기로 했습니다.

이 후보는 통화에서 마지막 메시지로서 "계파 패권에서 자유로운 저 이주영이 당대표로 당선되는 것 자체가 계파 청산의 큰 혁신을 이루는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 한 후보 역시 이날 수도권 내 지방의원·광역위원장 등 대의원을 대상으로 마지막 표 호소에 총력을 다하는 동시에, 9일 전대에서의 마지막 정견발표 연설을 다듬을 예정이라고요?

=. 한 후보는 통화에서 "사람이 바뀌어야 당이 바뀔 수 있다. 당의 미래를 걱정해온 90%의 온건하고 건전한 의원들이 당내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줄 것"이라며 "나는 계파가 없고 어떤 계파에도 빚이 없으므로 그런 신진세력을 당의 전면에 내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최고위원 후보들도 당 대표 후보들과 패키지로 '오더 투표' 논란에 휩싸여 신경전이 오가는 상황이라죠?

=. 그렇습니다. 비박계에서는 주호영 당 대표 후보와 더불어 최고위원에 강석호 후보를, 여성 최고위원에 이은재, 청년 최고위원에 이부형 후보를 미는 방향으로 암묵적으로 오더가 내려졌다는 후문입니다. 이에 맞서 친박계에서는 최고위원단에 친박 후보들이 과반수 이상이 진입하도록 하기 위해 친박 소장파 핵심인 조원진 이장우 후보, 여성 최고위원에 최연혜 후보가 당선권에 들어야 한다는 물밑 움직임이 막판에 펼쳐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현재로서는 당권주자중 네 사람 중 누가 당대표가 되더라도 이슈가 되는 상황이라고요?

=. 먼저 이정현 후보가 영남권에 기반을 둔 새누리당에서 최초의 호남 당대표가 될 수 있을지와 2011년부터 원내대표 경선에 4번 도전장을 내민 이주영 후보가 당대표에 선출되며 '4전5기'에 성공할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4·13 총선에서 낙천해 탈당했던 주 후보가 복당과 동시에 당대표로 직행할지와 4명 가운데 조직 동원력 측면에서는 최약체였던 한 후보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다크호스'로 떠오를지도 관심이 쏠리는 부분입니다.

 

▲ 새누리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