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066570]의 TV 사업이 이달로 50주년을 맞았는데, 15일 LG전자에 따르면 1966년 8월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TV를 생산한 LG전자는 디지털 TV, LCD TV 등을 국내 최초로 선보이며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을 이끌어왔습니다.

-. LG전자는 1982년 미국 헌츠빌에 TV 공장을 설립,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해외에서 TV를 생산하기 시작했다죠?

=. 현재 11개 국가 13개 공장에서 TV를 생산, 120여개 국가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누적 생산량은 지난해 5억대를 넘어섰습니다.

1966년 첫해 생산량이 9천50대였던 것을 고려하면 비약적인 발전인데, 지난 50년간 LG전자는 국내외에서 '최초의 역사'를 써왔습니다. 2004년 세계 최초로 50인치 벽을 깬 55인치 풀 HD LCD TV를 출시한 데 이어 같은 해 71인치 PDP TV 가운데 처음으로 풀HD 해상도를 적용했습니다.

-. 2009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TV 매출액 기준 세계 1위 업체로 올라섰다면서요?

=. 이어 2011년 세계 최대의 가전 박람회 CES에서 84인치 울트라HD TV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초고화질 TV 시대를 열었습니다.

올해는 세계적인 규격 인증 기관인 독일의 VDE로부터 98인치 8K TV로 HDR 화질 인증을 받아 8K에서도 앞선 화질 기술을 입증했다.

'보는 TV'에서 '즐기는 TV'를 개척하기도 했습니다. 2005년 하드디스크를 내장한 TV를, 2007년에 PC와 디지털 TV를 결합한 일체형 TV를 각각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똑똑한 TV'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 방송규격 개발에도 앞서 나가며 시청자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죠?

=. 1995년 미국 제니스(Zenith)를 인수하며 디지털 TV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1997년 세계 최초로 디지털 방송 수신용 TV 칩세트를 개발했습니다. 2009년에는 모바일 TV 기술이 북미 표준으로 선정되는 등 글로벌 TV 규격을 주도해왔습니다.

한국과 북미에서 디지털 방송 전송규격(VSB)의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방송기술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세계 최초로 차세대 방송규격 ATSC 3.0의 수신칩 개발에 성공했으며, ATSC 3.0은 한국, 미국 등에서 울트라HD 방송규격으로 채택됐습니다. 또 LG전자는 올해 HDR(High Dynamic Range) 방송규격으로 주목받는 HLG(Hybrid Log Gamma) 기반의 지상파방송과 위성방송 시연에도 성공, HDR 기술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 LG전자는 올레드(OLED) TV를 앞세워 TV의 세대교체를 앞당기겠다는 전략이라고요?

=. 네, 2013년 세계 최초로 대형 올레드 TV를 양산하는 데 성공하며 55인치 올레드 TV를 출시했습니다. 2014년에는 세계 최초로 울트라HD 해상도를 적용한 울트라 올레드 TV를 내놨는데, 글로벌 TV 시장이 역성장하는 가운데 올레드 TV를 새 성장동력으로 삼는 TV 제조업체도 늘고 있습니다. 10개 이상의 업체가 올해 안에 올레드 TV를 판매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B2B(기업 간 거래) 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로 했으며, 디스플레이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앞서 ISE 2016, DSE 2016, 인포콤 2016 등 올해 디스플레이 전시회에 참가해 올레드 사이니지로 호평을 받았다죠?

=. 물결형·아치형·양면 사이니지 등 파격적인 형태의 올레드 사이니지를 선보이며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LCD 사이니지 시장에서도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는데, 최근 공간 활용이 뛰어난 58:9 화면비의 86인치 상업용 디스플레이 '울트라 스트레치'를 세계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지금까지 출시된 사이니지 중 가장 넓은 화면비로 기둥, 모서리 등 기존에 사이니지를 설치하기 어려웠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소프트웨어 경쟁력도 강화, 직관적이고 사용이 편리한 플랫폼 '웹OS'를 활용한 솔루션들을 선보였습니다. 웹OS를 탑재한 사이니지는 무선인터넷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와 연동됩니다.

-. 호텔솔루션을 탑재한 올레드 TV도 선보인다죠?

=. 최근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호텔 산업 기술 박람회'에서 호텔 전용 솔루션을 갖춘 55인치, 66인치 올레드 호텔 TV를 공개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북미, 유럽,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에서 올레드 호텔 TV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LG전자 HE사업본부장 권봉석 부사장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또 다른 50년을 준비하고 있다"며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로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LG TV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