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자 태권도의 기대주 김소희(22·한국가스공사)가 드라마 같았던 생애 첫 올림픽 무대를 금빛으로 장식했습니다.

-. 올림픽 출전부터 금메달을 딸 때까지 어느 순간 하나 극적이지 않은 때가 없었기 때문에 김소희로서는 더욱 값진 메달이 됐다고요?

=. 김소희는 실력이야 이미 세계 정상급이었지만 올림픽 무대에 오르기부터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김소희의 원 체급은 46㎏급입니다. 남녀 8체급씩, 16체급으로 나눠 열리는 세계선수권대회나 아시안게임에서는 줄곧 46㎏급에 출전했습니다. 그러나 올림픽은 세계선수권대회나 아시안게임의 절반인 남녀 4체급씩, 8체급으로 나눠 치릅니다. 여자는 49㎏급·57kg·67kg급·67㎏초과급으로 구분됩니다.

-. 게다가 올림픽에는 특정 국가로 메달이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해 2012년 런던 대회까지는 한 나라에서 남녀 2체급씩, 총 4체급에만 출전할 수 있었다죠?

=. 우리나라는 국제대회 성적, 국내 선수층, 금메달 획득 가능성 등을 고려해 출전 체급을 정했습니다.

여자부에서는 처음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치러진 2000년 시드니 대회부터 2008년 베이징 대회까지 57㎏급과 67㎏급을 선택했습니다. 2012년 런던 대회에서는 67㎏급과 67㎏초과급에 선수를 내보냈습니다.

-. 김소희가 올림픽 체급인 49㎏급에 도전한다고 해도 아예 기회조차 잡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죠?

=. 하지만 이번 리우데자네이루 대회부터는 세계태권도연맹(WTF)이 올림픽 랭킹에서 체급별 상위 6위 안에 든 선수에게 자동출전권을 줘 한 나라에서 체급당 한 명씩, 최대 8체급 모두에 출전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꿨습니다. 김소희도 드디어 꿈을 꿀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리우행을 확정하기까지도 또 한 편의 드라마였다죠?

=. 지난해 12월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WTF 월드그랑프리 파이널 대회에서 당시 올림픽 랭킹 7위였던 김소희는 첫 경기에서 세계 최강 우징위(중국)에게 0-5로 완패했습니다. 한 경기만 이겼으면 되는데 마침 첫 상대가 우징위였습니다.

-. 더구나 8위로 초청된 멕시코의 이트젤 만자레스가 첫 경기에서 지면 김소희가 올림픽에 자동 출전할 수 있었지만 이트젤이 당시 랭킹 1위 루시야 자니노비치(크로아티아)에게 역전승을 거뒀다면서요?

=. 만자레스가 준결승이나 동메달 결정전에서 한 경기만 이겨도 김소희의 리우행은 불발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트젤이 두 경기에서 모두 졌습니다. 김소희는 당시 태국 선수가 이기게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동메달 결정전에서 이트젤을 꺾은 선수는 김소희가 이번 리우올림픽 8강에서 극적으로 누른 파니파크 옹파타나키트(태국)였습니다.

-. 김소희는 랭킹 7위로 마감했지만 이 체급에서 6위 안에 태국 선수가 2명이 드는 바람에 기적같이 리우행 티켓을 거머쥘 수 있었다죠?

=. 네, 리우에서도 냉·온탕을 오가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옹파타나키트와 8강전에서 마지막 3라운드 종료 4초 전까지 2-4로 끌려가 패색이 짙었으나 석 점짜리 머리 공격에 성공해 결국 6-5의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습니다.

준결승전에서는 야스미나 아지즈(프랑스)와 3라운드까지 0-0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한 뒤 골든 포인트제로 치러지는 연장전에서 36초를 남겨놓고 몸통 공격에 성공해 1-0으로 이겼습니다. 이날 김소희 경기를 손에 땀을 쥐며 지켜본 대표팀 관계자는 "정말 올림픽 금메달의 주인은 하늘에서 정해주는가 보다"라며 웃어 보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