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모든 죄를 인정합니다. 고모와 고모 가족들에게 죄송한 마음뿐 입니다." 밥을 차려주지 않는다며 고모를 살해한 50대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습니다.

-. 살해 혐의를 받는 김모(58)씨는 지난 23일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고인에 대한 미안함과 참회의 뜻을 밝혔다죠?

=. 10여 년 전 아내와 헤어진 후 고향인 전북 고창에서 혼자 지내던 김모(58)씨는 마을에서 유일한 혈육인 고모 김모(85·여)씨와 가끔 왕래하며 지냈습니다.

고모 김씨는 성정이 사나워 마을 사람들과 자주 부딪히는 김씨를 '혈육의 정'으로 감싸 안으며, 어려운 형편에 끼니를 거르는 김씨를 챙겨왔습니다. 사건이 벌어지기 전인 지난해 10월에도 김씨는 동네 사람을 농기구로 때려 옥살이를 했는데, 지난 6월에 출소한 김씨는 전과 전력과 모난 성격 때문에 직장도 구하지 못해 삶이 곤궁했습니다.

-.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김씨는 끼니를 해결할 방법으로 마을 회관을 찾아 주민들에게 행패와 강자를 놓는 것밖에 없었다면서요?

=. 고모를 무차별 폭행해 숨지게 한 21일도 김씨는 배고픔을 해결하려 이리저리 떠돌다가 고모 집을 찾았습니다.

90을 바라보는 고모는 유모차가 없이는 거동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기력이 쇠한 터라, 한여름 무더위에 술까지 마시고 찾아온 조카가 반갑지 않았습니다.

-. 김씨는 평소처럼 고모에게 밥을 차려달라는 요구했고, 고모가 이를 거부하자 무차별적으로 주먹을 휘둘렀다죠?

=. 고모는 조카의 폭력을 고령의 몸으로 견뎌내지 못했고, 결국 현장에서 숨을 거뒀습니다. 김씨는 고모를 숨지게 한 뒤에도 마을 회관을 찾아 마을 사람들에게 "밥을 달라"고 했고, 긴급체포돼 경찰차를 타고 가면서도 '밥 타령'을 이어갔습니다.

경찰서에서 사흘을 보낸 김씨는 차츰 안정을 찾았고,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때가 돼서야 자신의 행동에 뒤늦은 후회를 했습니다.

-. 고모 김씨의 장례는 부검이 끝난 직후인 지난 23일 유족들에 의해 치러졌다면서요?

=. 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가 장애가 있을 정도로 지능이 낮지는 않지만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어 보이고, 가정사 문제와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성장배경 등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의 원인 같다"며 "술을 마신 상태에서 밥을 주지 않는 것에 화가 나 범행을 저지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김씨가 혐의를 모두 인정하는 만큼 수사를 최대한 빨리 마무리해 검찰에 송치할 예정입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