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 경남지역 주요 대기업은 올해 추석 연휴 때 최대 6일간 쉬는데, 또 대부분 기업이 예년 수준의 상여금과 귀향비 등을 지급합니다.

-. 그러나 적자를 면치 못한 일부 조선 사업장은 아직 추석 휴무나 보너스 지급 규모를 정하지 못했다죠?

=. 3일 지역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추석 때 14일부터 19일까지 6일간 쉽니다. 노사가 단협에서 추석 연휴를 4일간으로 하고, 휴일과 겹치면 다음 근무일에 쉬도록 합의했기 때문입니다.

또 상여금 50%(노사가 합의한 기본급 + 각종 수당인 약정 임금)와 명절 귀향비 50만원을 지급합니다.

-.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사정은 다르다죠?

=. 경남 거제의 대우해양조선은 추석 연휴 때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휴무합니다. 그러나 상여금 지급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예년에는 추석 때 정기 상여금 100%가 지급되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추석 휴무와 보너스 지급 규모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경영 위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이들 조선 3사는 조선업 구조조정이 본격화한 이후 진행된 2분기 실적발표에서 희비가 엇갈렸다면서요?

=. 대우조선해양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실패했습니다. 대우조선은 지난 4∼6월에 연결 기준 4천236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지난달 16일 발표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2분기에 인력감축에 따른 일회성 비용 2천억원을 실적에 반영하면서 2천83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3개 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 반면, 7월 말 실적발표를 한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과 세계 경기 불황에도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5천572억원을 기록하며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요?

=. 추석을 앞두고 조선사간 분위기가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추석 연휴는 14일부터 18일까지인데, 추석 상여금은 50%(통상임금 기준), 귀향비 + 유류비 85만원 지급, 명절 맞이 재래시장 상품권 또는 포인트 형식으로 25만원 상당을 지급합니다.

-. 삼성SDI 울산공장도 5일간 쉰다죠?

=. 추석과 설 상여금 100%(기본급 기준)를 지급합니다. 장치산업인 에쓰오일과 SK에너지 등 석유화학 업종은 추석에 따로 지급하는 보너스는 없는데, 주간 근무자인 사무직은 법정휴무일에 쉬고, 생산직은 4조 3교대로 계속 일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