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된 차례 음식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완제품 차례상'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5일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추석을 약 2주 앞둔 최근 일주일(8월 25∼31일) 차례상 완제품 주문량은 지난해 추석 전 같은 기간보다 51% 증가했다고요?

=. 올해 설보다는 133% 늘었으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50대 이상 고객의 주문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차례상을 가장 많이 구매한 연령은 30대(39%)였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50대의 차례상 구매가 작년보다 두 배 이상 늘면서 31%를 차지, 연령대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60대 이상 고객 주문량도 2배 넘게 늘어 비중이 22%에 달했습니다.

-. 송편도 온라인 주문이 지난해 추석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면서요?

=. G마켓에서 판매하는 차례상은 구성에 따라 9만원에서 20만원선입니다. 차례상 상품에는 대추, 밤, 곶감, 약과, 나물, 생선, 포, 편, 전, 양초, 향, 전지 등이 포함돼 있으며 고급형 차례상에는 정종도 들어 있습니다.

-. 이에 대해 박영근 G마켓 신선식품팀장은 "맞춤형 차례상은 명절음식 준비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고 개별로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다"며 "본격적인 명절 준비가 시작되면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죠?

=. 그렇습니다. 한편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전국 전통시장 16개와 대형유통업체 25개소를 대상으로 추석 차례상 비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에서 장을 볼 경우 22만4천211원, 대형유통업체는 31만7천573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