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바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간편식이 인기를 끌면서 햄 등 식육가공품이 잘 팔리고 있습니다.

-. 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펴낸 '가공식품 마켓리포트 햄편'에 따르면 지난해 캔햄이나 축육햄, 축육소시지 등 식육가공품 소매시장 규모는 1조 2천350억원이었다죠?

=. 이는 2013년(1조987억원)보다 시장 규모가 12.4% 커진 것입니다. 올해의 경우에도 1분기(1~3월) 매출 규모가 3천4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2년 전보다는 21.9% 증가했습니다.

품목별로는 캔햄이나 축육햄 등이 인기를 끌며 식육가공품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8%로 절반이 넘었습니다.

-. 햄의 인기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고기 소비량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요?

=. 실제로 농협 축산경제리서치센터 연구 결과 지난해 기준 1인당 연간 육류 소비량은 평균 47.6㎏이었습니다. 50년 새 9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2.9㎏로 54% 급감했습니다. 가정에서 간편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조리하기가 쉬운 햄을 찾는 소비자도 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잘 팔리는 캔햄은 반찬으로도 이용 비중이 높고, 캔에 들어있어 사용 후 남은 것을 보관하기도 편리한 점이 매출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 농식품부와 aT는 올해 햄 시장의 트렌드는 '프리미엄', '맛 첨가'로 정리했다죠?

=. 사조해표는 국내산 오리고기를 원료로 한 캔햄 제품인 '안심 오리팜'을 출시했습니다. 오리고기 부위 중 기름기가 적은 가슴살과 다리살만을 사용했고, 허브향을 첨가해 오리고기의 잡내를 없앤 것이 특징입니다.

동원F&B는 돼지에게 녹차가 배합된 사료를 먹여 돼지의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 제품인 '녹돈 순살햄'과, 멕시코 고추의 일종인 치포레 가루와 체다치즈를 첨가한 캔햄 제품인 '매운 리챔' 등을 출시했습니다.

-. 한성기업 캠프렌즈가 출시한 프리미엄 캔햄 '그릴팜' 역시 100% 국산 돼지고기를 원재료로 사용한 짜지 않은 캔햄이라는 점을 앞세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요?

=. 한편, 캔햄 등은 과거에도 인기 명절 선물세트였지만, 실속·알뜰형 선물의 인기와 이달 28일 시행되는 '김영란법'의 영향으로 이번 추석에 찾는 사람이 더 많아질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도 식육가공품 선물 세트 비중을 늘리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으로 업계 1위인 CJ제일제당은 추석 '스팸' 선물세트를 총 51종 287만 세트로, 지난해 추석보다 종류는 12종 늘리고 수량은 20% 이상 늘렸습니다. CJ제일제당은 '스팸'의 매출 목표를 지난해 추석 시즌 매출보다 20% 이상 늘어난 1천억원으로 잡고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 햄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