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117930]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배를 빌려준 외국 선사들이 용선료를 제대로 못 받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이들 선사는 과거 국내 조선업체에 선박을 여러 척 발주한 고객이라는 점에서 한진해운 사태로 손해를 입을 경우 신규 발주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죠?

=. 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그리스 선사 다나오스(Danaos)는 한진해운과 컨테이너선 8척의 장기 용선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다나오스가 앞으로 한진해운으로부터 받기로 한 용선료는 약 5억6천만 달러(약 6천110억원)로 한진해운이 청산 절차를 밟을 경우 상당액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나오스는 작년 매출의 17%가 한진해운에서 발생했습니다.

-. 조선·해운 시황 전문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다나오스의 선박 58척 중 48척은 현대중공업그룹, 삼성중공업[010140], 한진중공업[097230], 성동조선해양 등 국내 업체가 건조했다죠?

=. 다나오스는 지난 1일 보도자료에서 "다나오스는 한진해운의 구조조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왔다"라며 "산업은행이 글로벌 컨테이너 사업의 중요한 참여자(한진해운)를 지원하지 않기로 한 점이 실망스럽다"고 밝혔습니다.

한진해운의 용선료 인하 요구를 강하게 거부해온 시스팬(Seaspan)은 컨테이너선 3척을 10년간 빌려줬습니다.

-. 시스팬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10년간 용선료는 3억6천370만달러라죠?

=. 한진해운은 지난달까지 이미 1천860만 달러를 연체했습니다. 시스팬이 보유한 선박 113척 가운데 절반가량인 58척은 국내 조선소가 건조했습니다.

그리스의 나비오스(Navios)도 국내 업체가 건조한 선박을 다수 운영하고 있으며 케이프사이즈 벌크선 3척을 한진해운에 용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선사들은 한진해운이 용선료를 지급하지 못하면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용선처를 확보하는 대안이 있지만, 수입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요?

=. 한진해운과의 계약은 용선료가 높았던 과거에 체결했던 것으로 지금은 이보다 낮은 용선료를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실제 시스팬이 한진해운으로부터 받기로 한 용선료는 한 척당 하루 4만3천 달러지만, 비슷한 선박의 최근 시세는 2만5천 달러 수준이라죠?

=. 나비오스의 용선료도 최근 시세의 6배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발주에 당장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피해가 클수록 선사들의 발주 여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관측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