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8일 국정감사 파행 사태와 관련, "어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직접 얼굴을 맞대기 싫어했지만, 제가 오가며 만나 (국감 정상화 방안에) 의견일치를 봤다"면서 "그러나 정세균 국회의장이 그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의 비공식 단식은 그대로 둔 채 우선 국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자는 데 대한 정 의장의 입장표명을 바랐지만, 정 의장도 굉장히 강경해서 어제까지 풀어내지 못했다"고 말했다죠?

=. 박 비대위원장은 양당 대표와 '의견일치'를 이뤘다고 언급한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박 비대위원장은 "단식은 단식이고 국감은 국감"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오늘 국감을 정상화해서 이틀간 하지 못한 국감을 다음 주와 다음다음 주 수요일에 보충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자"고 말했습니다.

-. 그는 그러면서 "국감 사상 초유로 여당이 보이콧해 국감이 이뤄지지 않는 건 참으로 '한국적 현상'"이라며 "청와대는 이번 국감을 방해해 국민이 모두 알고싶어하는 '최순실 게이트', '우병우 의혹' 등 모든 의혹을 일거에 '비공개 단식 블랙홀'로 덮어버렸다. 단식을 하더라도 비공개로 하는 것도 올림픽 금메달감"이라고 지적했다죠?

=. 이어 박 비대위원장은 의총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우 원내대표가 정 의장과 합의를 하기로 했는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아직 정리가 안 된 것으로 안다"면서 "저도 정 의장에게 전화를 해보겠지만, 정 의장과 합의만 잘 되면 국감은 정상화 될 것으로, 정 의장의 결심 여하에 무게가 실렸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박 비대위원장은 "의장은 존경의 대상인데 새누리당이 전국에 현수막을 붙이며 비판하는 데 대해 정 의장이 상당히 공분하고 있다"면서 "정 의장이 쿨다운(진정)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