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0일 국회 국정감사가 닷새째 파행을 맞은 것과 관련, "국감 복귀는 새누리당이 판단할 일"이라며 당의 결정을 지켜보자는 입장을 견지했습니다.

-. 청와대는 일단 "국회 문제인데 우리가 얘기할 게 없다"며 국감 파행에 대해 공식 언급을 자제한 채 거리두기를 이어가는 상황이라고요?

=. 청와대는 특히 이 문제와 관련해선 전적으로 새누리당에 '프리핸드'를 준 모양새인데,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의 단식 결정이나 국감 복귀 문제와 관련해서 당과 사전에 상의한 바가 없으며, 새누리당이 중지를 모아 잘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한 관계자는 "이 대표의 전격적인 단식 결정도 뉴스를 통해 알았고, 국감 복귀 여부에 대해서도 사전에 당과 상의한 바 없다"며 "새누리당이 당내 의견을 잘 모아서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이처럼 청와대가 새누리당에 대응을 일임한 것은 현재의 정국 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죠?

=. 미르 의혹 등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한 야당의 공세가 이어질 것이 뻔한 상황에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 이후 거세질 거야(巨野)의 외풍을 새누리당이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기국회 법안 및 예산안 처리 등 연말 정국의 험난한 상황으로 시야를 확장하면 현재의 여야간 '강대강' 대치는 일정 부분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 다만, 청와대 내부에선 국회 파행 장기화가 국정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하면서 새누리당이 국회 정상화로 큰 줄기를 잡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고요?

=. 그런 점에서 내달 1∼3일이 국회 정상화의 고비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한 참모는 "금주 주말 사이 국감 복귀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있지 않겠는가"라며 "국회 파행이 그리 오래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이처럼 새누리당 결정을 지켜보자는 관망 자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박 대통령도 정치 현안에 대해선 일절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공식화한 뒤로는 '안보ㆍ경제 위기' 대응행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박 대통령은 27일 한ㆍ네덜란드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공조 강화를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고, 지역희망 박람회 참석(28일), 4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식 참석 및 포항 창조경제혁신센터 방문(29일) 등의 일정을 이어갔다죠?

=.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엔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등 주한미군 장성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면서 북핵 대응을 위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점검하고, 오후에는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을 만나 사물인터넷 등 신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를 당부할 예정입니다.

-. 청와대는 그러면서 계속되는 미르재단 의혹에 대해선 단호한 선긋기를 이어갔다면서요?

=. 네, 청와대 관계자는 대기업 내부문건을 인용해 '미르재단 설립을 청와대가 주관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실체가 없는 의혹과 근거도 없는 정치공세만 계속해서 되풀이되고 있다"며 "상황이 달라진 게 없는데 특별히 대응할 것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 청와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