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 지나고 찬바람이 부는 최근 대상포진으로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중년여성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증상을 일으키지 않고 몸속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다시 나타나는 질환이라고요?

=. 3일 전문가들은 50대 중년여성은 대상포진 발병위험이 크기 때문에 무더위가 끝나고 일교차가 커 몸의 피로가 증가하는 가을철 환절기에는 주의가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2014년 대상포진 진료 현황을 보면 50대 환자가 16만5천명으로 전체 환자의 25.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50대 환자 3분의 2는 여성인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 최재은 고려대 안암병원 피부과 교수는 "대상포진은 갑자기 무리한 일을 하거나 과격한 운동이나 극도의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다"며 "요즘과 같은 환절기나 명절 전후에는 50대 이상 중장년층 여성의 발병확률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죠?

=. 대상포진 증상은 주로 몸살, 근육통과 같은 통증이 먼저 나타나며 4~5일 후에 발진, 물집, 농포 등의 피부 증상이 올라옵니다. 피부 증상은 딱지가 생긴 후 떨어지면 호전되지만, 통증 및 감각 이상은 지속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 교수는 "대상포진은 발진이 시작되고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치료 효과가 높은데 시기를 놓치면 3개월에서 수년간 통증이 계속될 수 있다"며 "대상포진이 의심되는 경우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가 있는 식단으로 면역력을 높이거나 만성질환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위험군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죠?

=. 네, 이와 관련 강철인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대상포진 백신은 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해 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며 "만성질환, 폐 질환을 앓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50대 이상 성인 등은 예방접종뿐만 아니라 외상 및 스트레스 등 면역이 저하되는 환경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