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일 만에 투자금의 200%를 준다고 속여 주부와 노인 등을 상대로 105억원을 받아 챙긴 사기단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 피해자 중에는 한국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물정에 어두운 중국동포 30여명도 포함됐다고요?

=. 네, 경기 부천 소사경찰서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모 투자회사 대표 A(48)씨를 구속하고 B(56)씨 등 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대표 A씨 등은 5∼9월 인천 부평구에 사무실을 차려놓고 수도권에 사는 노인, 주부, 중국교포 등 1천여명으로부터 105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 이들은 사무실에서 사업 설명회를 열고 통신판매업, 자동차 중개업, 음식점 운영 사업에 투자한 수익으로 투자금의 200%까지 돌려주겠다며 피해자들을 속였다죠?

=. 한 계좌당 40만원씩 50개 계좌에 2천만원을 투자하면 80일 만에 원금의 200%인 4천만원을 지급해줄 수 있다는 식이었습니다.

또 투자자가 다른 투자자를 데려오면 투자금의 10%를 추천 수당으로 주는 식으로 회사를 불려 나갔습니다.

-. 피해자는 주부나 60∼70대 노인이 대다수였다면서요?

=. 또한 A씨 등은 한국에서 10년가량 거주한 중국동포를 외국인 투자유치 담당으로 두고 입국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다른 중국동포를 꼬드긴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들이 피해자들에게 주지 못한 배당금은 34억5천만원에 달했지만 압수한 통장 잔액은 약 700만원에 불과했습니다. 이와 관련 경찰 관계자는 "A씨 등은 실제로 사업에 8억5천여만원을 투자했다고 주장했지만 전혀 수익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경기 불황과 저금리를 틈타 고수익 투자를 빙자한 범행이 많이 일어나고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