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이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는 조류인플루엔자(AI)의 인체감염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진단했습니다.

-.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연구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확인된 H5N6형 AI의 유전자를 다른 나라에서 확인된 AI 유전자와 비교한 결과 인체감염 위험성을 높일만한 추가 변이는 없었다"고 30일 말했다죠?

=. 보건당국은 국내 가금류와 야생철새 분변에서 분리된 H5N6형 AI 유전자를 중국, 베트남, 라오스, 홍콩 등에서 발견된 AI 유전자와 비교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 AI를 예방, 치료하기 위해 투여하는 항바이러스제(오셀타미비어, 자나미비어, 아만타딘)에 내성이 생길 때 나타나는 유전자 변이도 없었다고 보건당국은 설명했습니다.

-. 보건당국은 국내에서 유행 중인 AI 유전자의 인체감염 위험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동물 감염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고요?

=. 동물 감염 실험은 병원체가 외부로 빠져나올 수 없도록 유지되는 BL3(생물안전 3등급) 실험실에서 생쥐, 족제비 등 포유동물을 이용해 감염 바이러스 특성 분석, 바이러스 변이 분석 등을 진행하며 최종 결과는 약 3개월 뒤에 나올 예정입니다.

질병관리본부는 AI 인체감염 가능성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지난 11일부터 '중앙 H5N6 AI 인체감염 대책반'을 운영해 지방자치단체에 전문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현재 국내 AI 확산으로 가금류 도살처분 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지난 29일 AI 인체감염 가능성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도살처분 참가자, 농장 종사자는 1천549명에 이른다죠?

=. 지역 보건소는 이들에게 항바이러스제를 예방적으로 투약하고 AI 노출 후 잠복 기간(10일) 동안 능동감시를 통해 발열 등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해 역학조사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격리치료에 필요한 국가지정음압병상을 준비 중이며,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혹시 모를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국민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축산농가와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30초 이상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