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30일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단축 로드맵'과 관련, 전직 국회의장 및 원로들이 제안한 '내년 4월 사퇴, 6월 대선'이 여야 협상의 준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특히 야당이 주장하는 박 대통령 즉각 하야나 탄핵은 국정혼란을 가중할 수 있으므로 여야 합의를 통한 개헌 등을 통해 대통령 임기를 단축시키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고요?

=.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지난 주말 국가원로들이 대통령의 내년 4월 사퇴, 6월 대선이라는 일정을 제시한 바 있다"면서 "저는 원로들의 이번 제안이 대통령 사임 시기에 대한 논의에서 충분한 준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대해 "대통령 사임시기를 정하는 협상, 즉 조기 퇴진과 조기 대선 일정을 잡는 협상에 즉각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 그는 또 "어제 대통령이 즉각 하야를 발표했더라면 우리는 내년 1월말 대선을 치러야 한다"며 "이런 '벼락치기 대선'을 우리 정치권이 과연 감당할 수 있겠느냐. 국민이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죠?

=. 그는 또 "국회가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의결하면 여야는 국민에게 정리된 정치일정을 제시하지 못한 채 헌법재판소만 바라보게 될 것"이라며 "국정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일부 언론이 박 대통령의 전날 제3차 대국민담화에 대해 '개헌으로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 "이건 전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대통령은 퇴임 시기와 방법을 전부 국회에 일임한 것"이라며 "국회가 질서있는 대통령의 사퇴 로드맵을 만들어내는 게 1차적 숙제"라고 지적했습니다.

-. 그는 그러면서 "대통령의 담화에 꼼수나 오해가 있을 수 없다"며 "대통령의 속뜻이 꼼수이건 아니건 국회가 여야 합의로 대통령 사임 시기를 결정하면 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면서요?

=. 네, 그는 특히 "개헌이 전지전능한 해법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광장의 함성을 통해 반영된 국민의 바람을 이어갈 수 있는 첫걸음은 될 것"이라며 "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거국내각 구성과 개헌 논의는 어렵다"며 야당의 협상 참여를 종용했습니다.

 

▲ 새누리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