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와 고려대에 이어 동덕여대도 '미래인재대학'이라는 새 단과대학을 설립하고 기존 학과를 통폐합하는 등 학사구조 개편을 추진해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 12일 동덕여대 총학생회 등에 따르면 최근 이 학교는 기존 8개 단과대학 34개 학과(주간 기준)를 4개 단과대학 12개 학부·학과(11학부+1학과)로 통폐합하는 학사구조개편안을 마련했다면서요?

=. 문·이과를 통합해 선발하는 가칭 '미래인재대학'을 포함해 대학 전체를 5개 단과대학으로 재편하는 방안입니다.

영어과·프랑스어과·독일어과는 북미유럽문화학부로 통합되고, 경영학과·경제학과·국제경영학과는 경영학부로 합쳐집니다. 사회복지학과·아동학과·식품영양학과·보건관리학과·체육학과는 휴먼웰니스학부, 무용과·방송연예과·실용음악과·모델과·문예창작학과는 공연예술학부가 됩니다.

-. 패션디자인학과·시각&실내디자인학과·미디어디자인학과는 라이프스타일학부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부로 분산 통폐합된다죠?

=. 약학과만 유일하게 학과 체제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개편안이 마련됐다는 것은 일부 교수들이 강의시간에 학생들에게 언급하면서 알려졌고, 총학생회의 요구로 학교 측은 9일 학생회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학교 측은 이 자리에서 교육부의 대학 구조개혁평가에 따른 정원 조정 등에 대비해 특성화를 위주로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그러나 총학은 이 방안이 학생 의견 수렴이 없이 이뤄졌으며 취업 위주 학과를 중심으로 학사구조를 재편하려는 모양새라고 반발했다고요?

=. 네, 맞습니다. 방서우 총학생회장은 "대학이 취업만을 위한 공간도 아닌데 이런 방식의 개편안은 문제가 있다"며 "더구나 학과의 특성과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통폐합도 많이 눈에 띈다"고 비판했습니다.

휴먼웰니스학부에 속한 학과들 사이에는 큰 연관성이 없고, 문예창작학과가 다른 공연 관련 학과와 함께 공연예술학부로 묶인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게 총학 측의 지적입니다. 더구나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공개되지 않은 가칭 '미래인재대학'이 설립되면 다른 학과가 상대적으로 정원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문제 삼았습니다.

-. 일각에서는 동덕여대의 이번 개편안이 웰니스 산업 등을 중심으로 해 추진했다가 철회된 이화여대의 '미래라이프대학'을 연상시킨다는 지적도 내놓는다죠?

=. 이에 대해 학교 측은 이번 개편안이 아직은 방안 단계로 전혀 확정된 상태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