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지나치게 게임이나 인터넷,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이 강화됩니다.

-. 교육부는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와 함께 게임·인터넷·스마트폰 과(過)의존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대책을 마련했다고 18일 발표했다고요?

=. 대책 마련은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90% 가까이에 이르면서 일부 학생들의 게임·스마트폰·인터넷 의존도가 심해지고 이른바 '카카오톡 왕따' 등 사이버 폭력이 증가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미래부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학생 비율은 2013년 25.5%에서 지난해 31.6%로 증가했습니다. 또 학교폭력자치위원회가 심의하는 사건 중 사이버폭력 관련 사안 비중은 2013년 5.4%에서 2015년에는 6.8%로 늘어났습니다.

-. 교육부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등의 정보통신윤리 교육자료를 개발해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 시기에 맞춰 순차적으로 각 학년에 보급할 계획이라죠?

=. 그렇습니다. 사이버 중독 예방교육으로는 학년별 10시간, 학기당 2회 이상 실시하고 강의 형식을 벗어난 체험·활동 중심 프로그램도 확대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교원 교육도 강화합니다. 소프트웨어(SW) 담당 교원 연수와 디지털 교과서 관련 연수, 학교 관리자 연수 때 정보통신윤리 관련 내용을 연수 과정에 포함합니다.

-.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원격 연수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하고 가족이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늘린다죠?

=. 네, '스마트쉼센터'(www.iapc.or.kr)에서는 학부모가 본인과 자녀의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사회 전반적인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정보문화의 달인 6월 셋째 주를 '정보통신윤리교육주간'으로 운영, 각종 행사를 열 계획입니다. 아울러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스마트기기의 순기능을 확대해 규제 중심의 교육에서 자율적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해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모니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