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결심했다가 근육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나타날 때가 됐습니다.

-. 꾸준히 운동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 상태에 적합한 운동량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재활의학과와 정형외과 전문의들은 조언한다고요?

=. 박원하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8일 "평상시 운동을 전혀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면 많이 움직인 근육 부분이 아프고 잘 움직이지 않는 근육통을 경험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보통 운동으로 발생한 근육통은 특별한 치료는 불필요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운동량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며 "문제는 이런 근육통이 운동을 시작하는 초기에 나타나기 때문에 모처럼 세운 운동 계획을 포기하게 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갑작스러운 운동에 따른 근육통 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해 몸 상태에 맞게 운동량을 서서히 늘려가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라고요?

=. 조성래 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무리한 운동은 근육의 미세한 파열, 힘줄의 염증, 인대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일주일에 3번 20∼30분씩 운동을 시작하고 점차 강도와 횟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습니다.

박 교수 역시 "보통 일주일에 자신의 운동량을 10% 이상 증가시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운동은 단시간에 많이 할 때보다 꾸준히 지속해서 할 때 효과가 나타난다"고 조언했습니다.

-. 또 운동 전후 근육을 늘려 주고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죠?

=. 네, 이상철 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어떤 운동을 하든 스트레칭으로 우리 몸을 준비시켜줘야 하는데 부위별로 30초 이상 5∼10회 시행하는 것이 좋다"며 "다만 스트레칭을 하는 도중 몸에 반동을 주면 근육이 움츠러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