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당권레이스에서 후보자들이 앞다퉈 자강론을 내세우면서 오는 15일 출범하는 새 지도부가 자강론으로 당 위기를 돌파하려고 시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자강론은 외부 대선주자 및 정치세력과의 연대보다는 사실상 당의 창업주인 안철수 전 대표 등 당내 대선주자들을 지원하는 데 당력을 모아야 한다는 의미라죠?

=. 당권주자들이 자강론을 집중제기하는 것은 지역위원장들과 당원 상당수가 안 전 대표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심(安心·안철수 마음)을 등에 업어야 당권 장악에 필요한 표심을 확실히 끌어안을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입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최근 페이스북에 "총선 때 제3당 정치혁명을 만든 그 자부심과 자긍심으로 국민의당을 튼튼히 세워야 한다"면서 "자신이 속한 정당에 대한 믿음이나 그 정당 내 대선후보에 대한 믿음 없이 계속 외부만 두리번거리는 정당에 국민이 믿음을 주지는 않는다"고 자강론을 못 박기도 했습니다.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및 개혁보수신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던 박지원 후보마저도 경선이 시작되자 자강론에 무게를 두면서 반 전 총장 등을 거론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요?

=. 박 후보는 지난 7일 전북도당 개편대회에서 "반성하지 않는 과거 새누리당 세력과 손을 잡는, 호남의 가치를 무시하는 연대·연합도 절대 없다"고 말했습니다.

문병호 황주홍 김영환 후보 등도 전대 레이스 초반부터 자강론을 강조하며 안 전 대표를 도와 당의 위기를 극복할 적임자임을 강조해왔습니다.

-. 손금주 후보도 전북도당 개편대회에서 "자기 것을 지키고 자랑하지 못하면서 이곳저곳 기웃거리고 연대를 추구한다면 어느 누가 우리 당에 지지를 보내겠느냐"라며 자강론에 새롭게 가세했다죠?

=. 이 때문에 전대 이후 선출직 지도부는 자연스럽게 자강론을 앞세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현재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과 주승용 원내대표가 '빅텐트론'에 가까운 입장을 보이면서 국민의당이 연대론을 내세우는 인상을 줬던 것과는 사뭇 달라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옵니다. 특히 문 후보와 김 후보 등은 지난 총선에서도 안 전 대표와 함께 끝까지 독자노선론을 내세웠던 만큼 안 전 대표의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연대론으로 기울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입니다.

-. 그러나 새 지도부 일부가 정치적 상황 전개에 따라 연대론으로 돌아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요?

=. 당권 레이스 과정에서는 정체성을 강조하지만 지도부가 된 이후에는 정권 창출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주 원내대표 등은 꾸준히 연대론을 주장할 것으로 보여 지도부 내에서 어떤 식으로 방향설정이 이뤄질 지 주목됩니다.

주 원내대표는 전북도당 개편대회에서 "우리 당과 함께 가는 대선 후보가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 전 총장 등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반 전 총장 등이 안 전 대표와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의 연장선상으로 해석됩니다.

 

▲ 국민의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