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은 지난달 AI(조류인플루엔자)로 황새와 노랑부리저어새 등 3마리가 폐사한 후 고병원성 AI 추가 발생은 없다고 12일 밝혔습니다.

-. 지난달 16∼17일 서울대공원 황새마을에서는 황새 2마리가 잇따라 폐사해 사체를 검사한 결과 고병원성 AI 판정을 받았다면서요?

=. 노랑부리저어새 1마리도 지난달 16일부터 기력저하 등 이상 증세를 보이다 24일 폐사한 뒤 고병원성 AI로 최종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에 서울대공원은 지난달 17일 휴장해 공원을 폐쇄하고, 예방 차원에서 황새마을 내 천연기념물 원앙을 모두 안락사시켰습니다.

-. 공원 측은 황새마을에 2중 차단막과 출입자 전용 소독기를 설치하고, 조류사 이동을 제한하는 등 AI 확산을 막기 위해 대처했다죠?

=. 특히 감염 조류와 접촉한 사육사와 수의사 등 28명을 '고위험군'으로 분류, 타미플루를 복용시키고 있습니다. 감염 조류사가 출입할 때는 레벨 D 방호복을 착용하도록 했습니다.

시는 이달 3일 관계 기관, 학계 전문가들과 방역협의회의를 열어 논의한 결과 서울대공원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했습니다.

-. 하지만 AI 완전한 종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방역과 AI 확산 방지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면서요?

=. 네, 이기섭 서울대공원 동물원장은 "대공원의 이번 대처방안을 매뉴얼로 만들어 국내 다른 동물원에서 AI 발생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