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주거지이자 관광지인 북촌 일대에 관광버스 통행과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등 입점을 제한하는 방안 등이 검토됩니다.

-. 서울시는 종로구 북촌 일대 약 113만㎡ 지역의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위한 용역을 발주, 24일 삼청동 주민센터에서 용역 착수보고회를 연다고요?

=. 시는 2001년 북촌가꾸기 사업을 시작하며 한옥주거지 보존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고, 2007년과 2010년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후 북촌에 상업화가 진행되면서 주거 밀집지역까지 소음, 냄새 등으로 환경이 열악해지고 주차공간 부족, 프렌차이즈 업체의 골목상권 잠식 등 문제가 대두했습니다. 앞서 서울시는 경복궁 서촌 안쪽에 프랜차이즈 빵집과 식당 등 신규 입점을 막았습니다.

-. 동네상권 보호를 위해 자하문로와 사직로변을 제외한 전 구역에서 일반·휴게음식점과 제과영업점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 것이군요?

=. 시는 북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급격한 상업화 및 관광지화에 따라 악화한 정주환경 개선 ▲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대응을 위한 골목상권 보호 대책 ▲ 마을재생을 위한 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 지정 등을 검토합니다.

또한 이번 보고회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방향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시 관계자는 "보고회를 시작으로 주민협의체·주민소통방 운영, 주민간담회, 주민설명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해 계획안을 마련하는 데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