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문사회, 이공계분야의 장기연구를 지원해 '한우물 파기'를 독려하고 연구자의 행정부담을 줄여 연구 몰입도를 높입니다.

-. 교육부는 10일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2017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을 확정·발표했다고요?

=. 학술연구지원사업은 인문사회·이공·한국학 등 모든 학문 분야의 개인·공동·집단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개인연구에 4천527억원, 공동연구에 423억원, 집단연구에 1천720억원 등 모두 6천670억원을 지원한다. 지난해보다 484억원 늘어난 규모입니다. 분야별로는 인문사회분야에 2천378억원, 이공분야에 3천864억원, 한국학분야에 238억원, 기반구축에 190억원이 투입됩니다.

-. 교육부는 올해부터 인문사회분야의 장기연구를 지원을 시작해 안정적인 연구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라죠?

=. 이에 따라 기존에 1년∼3년이었던 개인연구 지원은 최대 7년으로 늘어납니다. 다만, 장기과제는 10개 안팎으로 선정해 시범적으로 지원합니다.

이공분야는 올해부터 최대 10년 이상 장기연구를 지원합니다. 한국학의 경우 예술 등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분야의 자료와 해외 소장자료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중남미와 중동 등 한국학 열세지역에 대한 홍보도 강화합니다.

-. 교육부는 이와 함께 연구자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사업별로 다른 개인·학문후속세대 연구 계획서를 표준화하고, 인문사회분야의 연차평가를 보고서 제출 형식으로 바꾼다면서요?

=. 네, 이공분야의 연차평가는 지난해 폐지됐습니다. 교육부는 또, 연구윤리교육을 내실화하고 개정 학술진흥법에 따라 연구비를 본래의 목적과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경우 최대 5배까지 제재금을 부과하는 등 부정행위에 대한 대응도 강화합니다.

아울러 연구 성과 확산을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인문학 강좌를 확대하고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에 따라 대학도서관 시범평가도 추진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