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새 학기 시작에 맞춰 2월 말께 이뤄졌던 초·중·고교 반편성이 내년부터는 2월 초·중순으로 앞당겨집니다.

-. 담임교사가 자신이 맡을 학생의 특성을 일찍 파악하고, 학부모 입장에서도 반편성 결과에 따른 학사 일정 등을 미리 공지 받아 신학기를 좀 더 꼼꼼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라면서요?

=. 교육부는 최근 열린 시도 교육청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의 3월 신학기 대비 학교운영 일정 변경안을 논의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학교운영 일정 변경안의 핵심은 조기 반편성입니다. 지금은 통상 2월 말이 되어서야 반편성이 이뤄지기 때문에 담임교사가 자신이 맡을 학생들의 특성을 미처 파악할 겨를도 없이 바로 3월 2일 새 학기를 시작했다는 게 교육부 설명입니다.

-. 교육부 관계자는 "반편성이 늦어지다 보니 교사가 자기가 맡은 학생 이름도 모른 채 학기를 시작하는 경우도 많았다"며 "이를 조금이라도 앞당겨 미리 준비할 시간을 주자는 것"이라고 말했다죠?

=. 이를 위해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에 내려보내는 신학기 대비 각종 지침이나 계획 등도 미리 통보하고 교원 인사발령 날짜도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지금은 교육부의 각종 지침이나 계획이 통상 2월 중 시도 교육청에 전달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반편성 등 단위 학교의 신학기 준비 일정이 줄줄이 늦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교원인사 발령도 3월1일자여서 학교 입장에서는 인사발령 내용과, 2월에 전달된 교육부 지침을 반영해 3월 한 달 내내 수업계획 변경·수립 등 신학기 준비에 매달려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이에 따라 교육부는 올해부터는 각종 지침 및 계획을 새 학기 시작 전해의 11월 말까지 통보하고 시도별로 2월 조기 인사발령도 가능하게 할 방침이라고요?

=. 네, 교육부 관계자는 "이렇게 되면 학부모 입장에서도 학사 일정을 미리 공지 받을 수 있어 신학기 준비에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 준비작업을 마치고 시도 여건에 따라 내년 새 학기부터 반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교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