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독살 은폐위해 시신인도 주장...망명중인 가족들도 원치 않을 것

지난 13일 북한에 의해 독살된 김정남(46)의 시신을 북한에 넘겨줘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시신을 한국에 인도하거나 가족들이 요구하는 제3국으로 보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그동안 북한인권운동을 해온 도희윤 행복한통일로/피랍탈북인권연대 대표는 15일 뉴스캔과의 단독인터뷰에서 "김정남 시신을 북한에 넘기는 것은 살해범에게 시신을 넘기는 것과 같다."면서 "북한은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시신인도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도 대표님은 김정남 독살이 북한에 의해 저질러졌다고 생각하십니까.

=네. 생각이 아니라 확신합니다.

-. 북한이 시신인도를 주장하고 있는데.  15일 말레이시아 정부는 푸트라자야 종합병원에서 김정남 씨의 시신을 부검해 사인을 규명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북한은 부검을 하지 말고 시신인도를 요청했다고 합니다.

=. 말도 안 되는 주장입니다. 살해범에게 시신을 인도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가족에게 전달하는 것이 맞는데 현재 북한에는 김정남의 직계가족이 살고 있지 않습니다. 모두 중국이나 제3국에 있습니다. 가족들도 북한의 시신인도 주장을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북한이 시신인도를 주장할까요.

=뻔한 것 아니겠습니까. 범행을 은폐하고 조기에 덮으려는 의도 아니겠습니까.

-. 말레이시아 정부가 북한에 시신을 인도할까요.

=알 수 없습니다. 말레이시아는 동남아 국가 중에서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있으며 북한 근로자등이 가장 많이 있는 등 북한과의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북한 요청을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 말레이시아 정부가 보낼 수도 있겠군요.

=네. 그래서 우리 정부와 세계 각 국이 나서서 막아야 합니다. 사건 진상을 정확히 밝히기 위해서라도 절대 시신을 인도하면 안 됩니다.

-. 김정남 가족들이 시신인도를 정식으로 반대하면 북한에 인도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

=지금 김정남 가족들이 공식적.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기가 어려운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번 김정남 독살에서 보듯이 북한은 그 가족들도 독살. 암살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시신인도를 공개적으로 요구할 수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 그럼 시신을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한국정부로 인도하거나 제3국에 인도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 김정남은 한국 국적이 아니라…….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 김정남 가족은 망명의 길에 있었기에 대한민국 헌법을 적용하여 한국이나 제3국으로의 이송을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 전역이며 북한주민도 넓은 의미로 한국민입니다. 김정남 역시 한국국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한국에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국적 문제로 어렵다면 적어도 가족이 요구하는 제3국으로 보내야 합니다.

북한인도만은 절대 안 됩니다.

-. 북한 소식에 정통하신대 김정남 독살 관련 소식이 있으면 계속해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네. 그럴 것입니다. 아무튼 안타깝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