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 이후 건강 회복에 전념해온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상반기 내 경영일선에 공식 복귀할 것으로 보입니다.

-. 최순실 사태를 비롯한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CJ그룹의 경영은 수개월째 사실상 '올스톱' 상태라면서요?

=. 그러나 CJ는 특검 수사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든 데다 경영 차질이 더 길어지면 곤란하다는 판단에 이 회장 복귀를 포함한 경영정상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습니다.

CJ그룹 관계자는 26일 "오는 3월부터는 인사와 조직개편, 투자와 고용 등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이 회장은 건강이 호전됐고 대형 투자와 글로벌 사업 등 오너가 직접 챙겨야 하는 사안이 많아 상반기 내에는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은 이 회장은 건강이 많이 회복돼 짧은 거리는 혼자 걷는 것이 가능하며, 이식한 신장의 거부반응도 안정화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이 회장은 이미 주요 현안을 보고받으며 그룹 경영을 챙기고 있으며 대외활동에도 큰 무리가 없는 상태라죠?

=. 3월 복귀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조직개편 이후 4~5월에는 출근을 하거나 사업장을 방문하는 등 본격적인 경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됩니다.

CJ그룹은 지난 연말부터 미뤄진 정기 인사를 다음 달 초 단행할 예정이며, 이번 인사는 이 회장의 복귀에 앞서 대규모 투자 등을 위한 조직 정비 차원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애초 이 회장은 이번 겨울 미국에서 집중 치료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비자 발급 지연과 특검 수사 등으로 국내에 머물면서 경영 복귀를 준비해왔다죠?

=. CJ 측은 "올해는 그룹 내부적으로 매우 중요한 해"라며 "불확실한 외부 환경에 내부 분위기도 어수선해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는데 내부적으로는 회장 복귀를 포함해 여러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J그룹의 지난해 전체 매출은 약 31조원 규모로, 사상 처음으로 30조의 벽을 넘어섰습니다. 2011년에 20조원을 넘어선 이후 5년 만에 매출 30조원을 돌파한 CJ는 올해 매출 목표를 40조원으로 크게 올렸습니다.

-. CJ그룹은 2020년 매출 100조원, 해외 비중 70%를 목표로 하는 '그레이트 CJ'를 추진하고 있다고요?

=. 목표를 달성하려면 해외 대형 M&A 등이 절실한데, 이를 위해 올해 투자액도 5조원 규모로 설정하는 등 대대적인 투자 방침을 정했습니다.

지난해 투자액 1조9천억원의 2배를 훌쩍 넘는 파격적인 규모입니다. CJ는 2012년 사상 최대인 2조9천억원을 투자했지만 이 회장이 구속된 2013년에는 규모가 2조6천억원으로 줄었습니다. 2014년에는 1조9천억원을 투자했고 2015년에는 1조7천억원으로 더 줄었습니다.

-. 이 회장 사면 이후 미국 바이오 벤처기업 메타볼릭스 자산과 말레이시아 2위 물류기업 센추리로지스틱스를 인수했지만, 1천억원대 이상의 '빅딜'은 없었다죠?

=. 그렇습니다. 이 회장의 특별사면과 관련해 청와대와 사전교감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가 하면, 청와대가 이미경 부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등 정권의 압박을 받은 정황도 드러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웠습니다.

이와 관련 재계 관계자는 "이 회장 사면 이후에도 CJ는 외부 환경 등으로 인해 붕 떠 있는 느낌이었다"며 "특검이 끝난다고 해도 검찰 수사와 대선 등의 변수가 남아있지만 조직을 다잡고 대규모 투자에 나서려면 오너의 복귀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