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28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추진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도 탄핵되고 권한대행도 탄핵돼 국가적 국정 공백과 혼란이 문제가 된다면, 또 대통령 탄핵이 인용돼 바로 대선정국으로 들어간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접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박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지금 현재 국민감정이나 국회의원들의 감정은 당장에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으로 모아지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죠?

=. 그렇습니다. 이어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박영수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이 불발된 책임론과 관련, "황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불승인은 권한대행 직무를 포기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변호인 역할을 한 것으로 규정한다"면서 "저와 우리당은 이런 일을 예상했기에 '선(先)총리 후(後)탄핵'을 제안했고 주장했지만 문 전 대표와 민주당은 혁명적 청소를 운운하며 거절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 "우리당의 제안대로 '선총리 후탄핵'이 이뤄졌다면 이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을까, 역사교과서 문제 등 얼마나 많은 개혁이 이뤄졌을까 하는 문제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그는 그러면서 "새누리당 출신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국외에서 테러가 났지만, 국내 비상사태로 간주해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해 통과시켰다"면서 "대통령 유고 이상의 국가비상사태가 어디 있는가. 그렇지만 민주당 출신의 정세균 의장은 4당 원내대표의 합의를 요구하고 비상사태로 간주할 수 없다고 특검법 직권상정을 거부해서 오늘의 사태가 가중됐다"고 지적했다면서요?

=. 그는 "도대체 민주당의 현 시국관은 무엇인지 우리는 규탄하고 국민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박 대표는 야 4당 대표-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정 의장의 궁색한 언행에 대해 우리는 심한 불만을 표시한다"면서 "우리는 황 권한대행의 탄핵, 그리고 정 의장의 직권상정이 설사 실효적 가치가 없다 하더라도 야당으로서 국민으로서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역사에 기록돼야 한다고 제안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지금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옳았다고 생각하는 자유한국당의 파렴치한 언행에 대해 우리는 국민과 함께 분노하고 한국당도 국민이 요구하는 대로 동참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