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할수록 만성콩팥병에 걸릴 위험이 매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만성콩팥병(만성신부전)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돼 있거나 신장 기능 저하가 지속해서 관찰되는 상태로, 소변에 피나 단백질 등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요?

=. 그렇습니다. 9일 대한신장학회가 세계 콩팥의 날(3월9일,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을 맞아 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체질량지수(BMI)가 35 이상인 초고도비만군의 만성콩팥병 유병률은 25.2%로 정상 체중군의 6.7% 대비 3.8배에 달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올해 세계 콩팥의 날 주제가 '콩팥병과 비만'으로 정해진 데 따라 진행됐습니다. BMI는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것으로 18.5 이상~23.0 미만을 정상으로 봅니다. 과체중은 23.0 이상 ~25.0 미만, 비만은 25.0 이상~30.0 미만, 고도비만은 30.0 이상 ~35.0 미만, 초고도비만은 35.0 이상으로 분류합니다.

-. 비만군에서의 만성콩팥병 유병률은 8.5%, 고도비만군의 유병률은 11.9%로 비만도가 높아질수록 유병률도 더욱 가파르게 증가했다죠?

=.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비만은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거론됩니다. 최근 세계신장학회지에는 비만이 만성콩팥병의 발생 위험을 정상 체중 대비 36%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고 학회 측은 소개했습니다.

조상경 대한신장학회 홍보이사(고대안암병원 신장내과)는 "비만에 흔히 동반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은 만성콩팥병의 발병 및 진행에 영향을 미친다"며 "비만인 경우 정기적으로 만성콩팥병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그러나 일반인들의 만성콩팥병 검진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 학회가 일반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만성콩팥병 검진을 받았다는 응답자는 4%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대해 조 이사는 "국가건강검진에 만성콩팥병 진단을 위한 검사항목이 모두 포함돼있지만, 일반인이 이를 잘 모르고 있거나 국가건강검진 수검률이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검진율은 크게 떨어지는 반면 질병 치료로 인한 부담은 매우 높았다죠?

=.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검진이 활성화되지 않아 질병이 상당히 진행된 후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 데다 발병 후에는 오랜 기간 혈액투석 등을 받아야 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2015년 기준 만성콩팥병의 전체 진료비는 1조5천671억원에 달해 전체 질환 중 고혈압에 이어 진료비가 높은 질병 2위를 차지했습니다. 환자는 약 16만명 정도입니다. 이와 관련 김용수 대한신장학회 이사장(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은 "콩팥은 한 번 나빠지면 원래 상태로의 회복이 어렵다"며 "말기로 진행되면 치료법도 투석 혹은 이식밖에 없으므로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조기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권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