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2일 박근혜 전 대통령 신병처리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의 구속·불구속 여부를 정치권이 이래라 저래라 의견을 내놓고 촉구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 남 지사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제는 우리 사법체계의 헌법적 질서를 믿어야 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고요?

=. 남 지사는 "영장을 청구할지 말지에 대한 결정도 검찰이 판단할 일이고 영장이 청구됐을 때 발부 여부도 법원이 결정할 일"이라며 "여기에 정치권이 구속해라 불구속해라 얘기하는 것은 옳지 않고 국론을 분열시킬 우려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모든 정치인은 이제 사법처리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접고 자신의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서 이런 주장을 그만둘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런 발언은 경선 라이벌인 유승민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죠?

=. 앞서 유 의원은 지난 20일 방송토론회에서 국가의 품격과 사회의 통합을 위해 박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습니다.

남 지사는 앞으로 남은 충청권과 수도권 토론회와 관련, "선관위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국민이 토론회를 보고 판단할 수 있는지 개선안을 내면 후보 입장에서 따르겠다. 논의를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는 또 "어제(토론회)처럼 스탠딩으로 아무 자료 없이 토론하는 모습이 많은 국민에 투영된다면 '확실히 다르구나'라는 것을 느끼지 않을까"라며 오는 25일 예정된 방송토론회도 '스탠딩 토론' 방식을 적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