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으로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됐지만 값비싼 고급 디저트 등은 오히려 잘 팔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경제적 제약 때문에 비록 큰 사치는 누리지 못하더라도, 과하게 비싸지 않은 물건에는 자기만족을 위해 돈을 쓰는 일종의 불황형 소비 행태인 '작은 사치' 트렌드 때문으로 풀이된다고요?

=. 23일 호텔·유통업계에 따르면 그랜드 워커힐 서울, JW메리어트 호텔 서울,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등 서울 시내 주요 특급 호텔이 '딸기 디저트 뷔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딸기를 재료로 사용한 수십 가지 고급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뷔페로 성인 1인당 가격이 4만∼6만원에 달합니다. 딸기 케이크처럼 기본적인 디저트부터 딸기 초밥, 딸기 떡볶이 등 딸기를 이용한 이색적인 메뉴까지 다양한 음식이 제공되지만, 디저트 메뉴 가격으로는 아주 높은 수준입니다.

-. 하지만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죠?

=. 그렇습니다. 지난달부터 5월 초까지 금·토·일요일 딸기 뷔페 '베리베리 스트로베리'(Very Berry Strawberry)를 운영하는 그랜드 워커힐은 성인 1인당 가격이 6만3천원으로 다른 곳보다 더 비싼 편이지만 매주 100% 예약이 가득 차고 대기 예약까지 받고 있습니다.

주 고객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소비하면서 맛을 즐기려는 20∼30대 여성과 연인들입니다. 그랜드 워커힐 관계자는 "올해로 딸기 뷔페를 운영한 지 10주년째로 매년 방문객이 30%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손님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예쁜 딸기 디저트 사진을 올리면서 딸기 뷔페를 즐기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JW메리어트 호텔 서울도 딸기 뷔페 운영 첫해인 2013년 1천200명이 찾은 이후 2014년 3천700명, 2015년 6천 명, 지난해 6천800명으로 매년 큰 폭으로 손님이 늘어났다면서요?

=. 적은 비용으로 특급 호텔 분위기를 느끼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호텔들은 적극적으로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더 플라자 호텔은 P 컬렉션이라는 이름으로 디퓨저(방향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호텔을 방문하면 맡을 수 있는 유칼립투스 향 디퓨저로 100㎖짜리가 4만 원에 팔립니다. 더 플라자 호텔 관계자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특급 호텔의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어하는 손님들을 위해 호텔의 향과 같은 디퓨저를 내놓았다"고 소개했습니다. 또 롯데호텔과 웨스틴조선호텔은 침구류를, 웨스틴조선호텔과 워커힐 호텔은 각각 호텔 김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지난해 9월 150여 년 전통의 프랑스 유명 마카롱 브랜드 '라뒤레'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디저트 카페 '라뒤레 살롱 드 떼'를 열었다죠?

=. 파리 샹젤리제에 있는 유명 마카롱 가게인 '라뒤레'가 국내에서 마카롱, 마들렌, 프렌치토스트 같은 디저트와 커피, 핫 초콜릿, 칵테일 등 음료를 판매하며 오믈렛, 클럽 샌드위치 같은 브런치 메뉴를 선보인 것입니다.

마카롱 1개 가격이 4천500원, 오믈렛은 1만9천원, 차는 1만3천∼1만4천원, 커피는 7천∼1만원으로 마카롱과 차 한 잔만 주문해도 웬만한 식사 가격보다 높습니다. 그렇지만 프랑스 본사에서 공수해 온 도자기와 식기를 쓰고 흰 대리석과 청동 샹들리에 등을 이용해 우아한 프랑스 여성의 방 같은 느낌으로 꾸민 이 카페는 지난해 문을 연 뒤 언제나 손님들로 붐빕니다.

-. 1일 평균 방문객 수가 평일에는 100여 명, 주말에는 150여 명으로 1주일 평균 800여 명이 찾고 있다고요?

=. 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여성 고객이 80% 이상된다"면서 "데이트를 하거나 SNS 사진을 촬영하며 분위기를 즐기다 간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경향을 반영하듯 불황으로 백화점 매출은 부진하지만, 백화점 내 '작은 사치' 품목 매출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디저트 판매는 2014년 전년 대비 22.7%, 2015년 23.2%, 2016년 24.5% 각각 증가하면서 매년 20%대 성장률을 이어갔습니다.

-. 이 기간 현대백화점 전체 매출 증가율이 연간 0∼1%대에 머문 것과 비교된다죠?

=. 그렇습니다. 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현대백화점은 미국 드라마 '섹스 앤드 더 시티'를 통해 명성을 얻은 컵케이크 전문점 '매그놀리아'를 2015년 처음으로 판교점에 입점시킨 데 이어 무역센터점, 압구정본점 등 3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나나 푸딩, 벨벳 케이크 등 컵케이크가 한 개 4천∼6천원으로 비싸지만, 매그놀리아 판교점 매출이 월 3억원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 이밖에 문구업체 모나미는 육각 모양 자루로 유명한 모나미 153 볼펜을 진짜 금으로 도금한 프리미엄 볼펜 '153 골드'를 지난달 출시해 관심을 끌었다면서요?

=. 153 볼펜이 300원인데 반해 '153 골드'가 5만원으로 166배에 달하는 비싼 가격이지만 '작은 사치'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격이 비싼 명품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디저트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심리적 만족감을 얻고 SNS에서 주목받고자 하는 욕구 등이 작용하면서 '작은 사치' 품목 매출이 올라가는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 디저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