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35층 이상 고층건물 4곳 가운데 1곳은 화재에 대비한 안전조치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35층 이상 초고층·고층 건물 184개 전체를 대상으로 불시 점검을 벌인 결과, 47개 건물, 25.5%가 안전조치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면서요?

=. 47개 건물에서는 입건 1건, 과태료 부과 14건, 조치명령 31건, 기관통보 1건이 이뤄졌습니다. 경미한 21건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바로잡고, 관계자 358명에게 안전교육을 했습니다.

시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점검은 2월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와 같은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하자는 차원"이라며 "소방시설을 고의로 차단한 경우는 없었지만, 소방안전의식 미흡과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관리부실이 여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지적 사항은 총 119건으로, 소화 설비가 3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요?

=. 이어 피난설비 30%, 경보설비 20%, 기타 안전시설·건축법 위반 13%, 소화활동설비 3% 등이었습니다.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스프링클러 살수장애, 경보설비 전원 불량, 자동화재탐지설비 불량 방치, 방염 미처리 실내장식물 사용 등이 있었습니다.

-. 시는 적발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자에게 즉시 바로잡도록 명령하고, 이행조치와 그 개선결과를 다시 확인할 방침이라죠?

=. 네, 그렇습니다. 또 30층 이상 고층건축물 439곳에 대해 다음 달까지 전수 소방특별조사를 벌입니다.

 

▲ 고층건물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