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3일 북한이 핵실험 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고강도 도발에 나설 경우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북 신규 제재, 독자 제재, 전세계적 차원의 대북 압박 등으로 "징벌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윤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양자, 소다자는 물론 전세계에 있는 외교자산과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대북 공조 외교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죠?

=. 윤 장관은 또 "북핵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의 일환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공론화하고 주요 국제 무대에서의 대북 고립화 노력도 지속 경주할 것"이라며 "특히 김정남 암살 사건 대응의 모멘텀(동력)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장관은 "북핵 위협의 엄중성, 시급성 평가에 있어서 한미간 한 치의 오차도 없을 정도로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정보 공유도 거의 실시간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 "북한 핵실험장 준비상태와 과거 패턴을 감안하면 오는 15일 김일성 생일 105주년, 25일 85주년 건군절 등을 계기 삼아 4월 중 핵실험이나 ICBM 발사와 같은 고강도 전략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더불어 중국의 대북 압박 동향과 관련, 윤 장관은 "지난 10일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의 방한 협의 때도 확인됐는데 우 대표는 미중 정상이 (6~7일 정상회담에서) 북핵과 관련해 깊이있고 포괄적인 협의를 가졌으며, 북한이 추가 도발시 상응하는 강력한 제재가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소개했다면서요?

=. 이와 함께 윤 장관은 미 의회가 조만간 정식 채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규 대북 제재법안은 대북 원유공급 차단, 해외노동자 송출 차단 등의 조문을 담고 있다고 소개하고, 북한으로의 자금 유입을 막는 모멘텀(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