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유국의 감산 연장에 대한 긍정적 신호가 나왔지만, 국제유가는 20일(현지시간) 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 미국 생산량 증가에 대한 우려가 시장을 무겁게 짓누르고 있기 때문이라고요?

=.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5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17센트(0.3%) 내린 배럴당 50.27달러로 장을 마쳤습니다.

런던 ICE 선물시장의 6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7센트(0.13%) 오른 배럴당 53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주요 회원국들은 이날 오는 6월 끝나는 회원국과 비회원국의 감산 연장을 비교적 긍정적으로 전망했습니다.

-.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부 장관은 확정되지 않았다면서도 "감산 연장에 대한 공감대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죠?

=. 에삼 알마르주크 쿠웨이트 석유장관도 "OPEC 비회원국에서 감산 합의를 연장해 야 한다는 뜻을 점점 많이 내비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감산 연장 문제는 다음달 25일 열리는 OPEC 회원국은 장관급 회의의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그러나 미국 생산량은 고공행진 중이라고요?

=. 미국의 원유 생산량은 2016년 중반보다 10% 늘어난 하루 평균 925배럴(bpd)에 도달했고, 전체 재고량도 5억3천200만 배럴로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석유회사 토탈의 파트릭 푸얀 최고경영자(CEO)는 연말이면 감산으로 지탱돼온 유가가 다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금값은 소폭 올랐다면서요?

=. 네, 북한 핵 문제와 프랑스 대선 결과의 불확실성으로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6월물 금 가격은 전날보다 40센트 오른 온스당 1,283.80달러로 마감했습니다.

 

▲ 국제유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